아르헨티나 중앙은행, 신용카드로 비트코인를 포함한 암호화폐 구매 금지 발표 VS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멕스(BitMEX), 고객 이메일 주소 대량 유출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1월 6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멕스(BitMEX), 고객 이메일 주소 대량 유출

세계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BitMEX)에서 고객의 이메일 주소가 대량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비트멕스 측은 이에 대해 사과하면서 시급히 대책조치를 강구하고 유출 피해를 본 사용자와 연락을 취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이번에 비트멕스에서 대규모 투자자 등 로열 고객 층을 포함한 개인정보가 대량 누출된 것으로 피싱 사기나 부정 로그인에 의한 해킹 리스크 등의 2차 피해도 우려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비트멕스 계정의 메일 주소는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2단계 인증 설정이나 신규 계정 작성 등 대책이 급무가 될 것으로 보인다.

(世界最大手の仮想通貨デリバティブ取引所BitMEXで、大口含む顧客のメールアドレスが大量漏洩する事故が発生した。フィッシング詐欺など二次被害に発展するリスクがあり、対策が急務となる。)

▲ 프랑스 고등학생들, 비트코인·암호화폐에 대해 배운다

프랑스는 비트코인(BTC)과 암호화폐를 다루는 교육 모듈을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도입하려 하고 있다고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교육부는 교사들에게 비트코인이 미래의 통화인가, 비트코인이 유로화를 대체할 수 있는가, 통화에 대한 신뢰가 있느냐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설명 동영상을 3개 제공한다. 또한 교육부의 개요에 따르면 학생들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와 비교하도록 요구받게 되며, 이는 결국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그리고 전통적인 금융 세계에서 그들의 역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France is about to introduce an educational module to its high school curriculum that covers Bitcoin (BTC) and cryptocurrencies.)

▲ 아르헨티나 중앙은행, 신용카드로 비트코인를 포함한 암호화폐 구매 금지 발표

최근 미국 달러 매수에 제한을 가한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10월 31일, 시민들이 비트코인(BTC)이나 기타 암호화폐를 사기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고 11월 1일(현지시간)에 브라질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를 언급하는 섹션에 “비트코인·암호화폐 매입: 이 결제 수단으로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이 투자에 대한 유일한 대안은 은행 계좌에서 송금된 자금으로 하는 것뿐이다”라고 적혀있다고 한다. 현재 이 규칙이 신용카드에만 적용되는지, 직불카드와 선불카드를 포함하는지는 불분명하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이러한 조치들이 “자국의 외환보유액을 보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After recently imposing limits on U.S. dollar purchases, the Central Bank of Argentina (BCA) announced Oct. 31, that citizens are prohibited from using credit cards to buy Bitcoin (BTC) or other cryptocurrencies.)

▲ 암호화폐 엘론드(ERD), 삼성 블록체인 지갑에 추가

삼성이 암호화폐 엘론드(ERD) 토큰을 자사의 블록체인 지갑에 지원한다고 1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삼성 블록체인 지갑은 엘론드 토큰을 지원함으로써 엘론드 네트워크에 구축된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이하 dApps)에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엘론드는 현시점에서 dApps 기능의 세부사항을 밝히지 않은 프로젝트이기는 하지만, 삼성의 도입을 계기로 그 세부 사항을 공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엘론드는 네트워크의 개발에 대해 우선 기반이 되는 퍼포먼스와 유용성(usability)의 향상에 자원을 투입할 방침을 언급했다. 한편 삼성의 블록체인 지갑은 ERD 토큰 외에 비트코인(BTC), 이더리엄(ETH), 아르고(Aergo) 토큰을 지원하고 있다.

(Revealing the news exclusively to The Block on Thursday, Elrond said Samsung has added support for the ERD token into its blockchain ecosystem in a “mutually beneficial” partnership.)

▲ 짐바으웨 암호화폐 거래소 골릭스 CEO ‘비트코인 콜드월렛 암호를 잃어버렸다’

짐바브웨 암호화폐 거래소 골릭스(Golix)의 설립자 겸 CEO인 타완다 켐보(Tawanda Kembo)는 거래소의 비트코인(BTC) 콜드 지갑 중 하나의 비밀번호를 잃어버렸다는 현지 미디어 아이헤어(iHare)의 보도를 인용해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짐바브웨의 첫번째 암호화폐 거래소인 골릭스의 CEO 켐보가 작년 5월 콜드 지갑의 비밀번호를 분실했다고 한다. 이후 골릭스는 거래소 고객과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중단한 반면, 거래소 고객 상당수는 거래소에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데 계속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켐보는 “골릭스에 대한 출금을 시도한 사람 중 99%가 장애없이 무사히 출금 성공한 것을 봤다”며 회사가 파산 때문에 출금을 처리할 수 없었다는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켐보는 “고객이 자금을 회수할 수 없다는 주장은 1% 소수에서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Tawanda Kembo, the founder and CEO of the Zimbabwean cryptocurrency exchange Golix, claims to have lost the password to one of the exchange’s Bitcoin (BTC) cold wallets.)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