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후오비그룹,피르마체인,듀잇,스테이블독스,중국 광군제,체인파트너스,오케이코인코리아,코인팜온라인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후오비그룹,피르마체인,듀잇,스테이블독스,중국 광군제,체인파트너스,오케이코인코리아,코인팜온라인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주은혜 기자/조해리 기자
  • 승인 2019.11.16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지=체인파트너스
사지=체인파트너스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후오비그룹,피르마체인,듀잇,스테이블독스,중국 광군제,체인파트너스,오케이코인코리아,코인팜온라인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후오비 그룹, 후오비 클라우드 기반 사업 확장

후오비 그룹(Huobi Group)이 후오비 클라우드(Huobi Cloud) 파트너사들과 함께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후오비 아르헨티나(Huobi Argentina)가 현지에 데이터 센터 설립을 위해 1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후오비 아르헨티나는 아르헨티나 내 블록체인 전용 데이터 센터로는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이라 전했다.

후오비 아르헨티나 카를로스 반피(Carlos Banfi) CEO는 “이번 투자를 통해 아르헨티나 내 블록체인 인프라를 개선하는 데 앞장설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후오비 그룹 레온 리(Leon Li) CEO는 아르헨티나 금융 관계자들을 만나 아르헨티나의 경제 발전을 위한 블록체인 역할에 대해 논한 바 있다. 현재 아르헨티나는 극심한 인플레이션과 법정화폐 가치 하락으로 암호화폐 기반 산업 및 서비스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후오비 그룹은 지난 10월 ‘후오비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후오비 아르헨티나를 론칭했다. 현재 USDT, BTC, ETH, HT 거래가 가능하며, 향후 아르헨티나 법정화폐 페소(Peso, ARS)로 암호화폐 구입 및 코인 간 거래도 가능할 예정이다.

후오비 그룹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기존 파트너 외에도 국가 내 규제화된 금융기관과의 협업으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추진 중이다.

후오비 메나(Huobi MENA, Middle East-North Africa) 공동 설립자 모히트 다바르(Mohit Davar)는 터키에 법정화폐 게이트웨이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지난 10월 이스탄불에서 열린 유라시아 블록체인 서밋(Eurasia Blockchain Summit)에서 밝힌 바 있다.

이는 아직 암호화폐 관련 규제가 명확하지 않은 국가에서 법정화폐 거래 인프라 구축 및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기 위해, 후오비 클라우드로 지역 은행과 협업하는 사례이다. 후오비가 제휴를 맺은 터키 내 은행 계좌를 통해 법정화폐로 테더를 구입한 후 이를 후오비 글로벌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된다.

▲ 피르마체인, 2개의 전자 계약 솔루션 통합 

피르마체인이 개발한 2개의 전자 계약 솔루션 ‘듀잇(duite.)’과 ‘스테이블독스(Stabledocs)’를 11월 16일까지 하나로 통합한다고 밝혔다.

스테이블독스는 피르마 솔루션즈의 자회사 피르마체인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 계약 솔루션이며, 듀잇은 피르마 솔루션즈가 개발한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전자 계약 솔루션이다.

이번 서비스 통합으로 피르마체인은 스테이블독스에서 사용한 블록체인 기술을 듀잇에 적용할 계획이다. 기존 클라우드 기반의 듀잇을 사용하던 기업들도 블록체인을 사용하게 되어, FCT 유통이 더욱더 활발해졌다. 

새로운 통합 솔루션 듀잇으로, 계약을 진행할 경우 타원 곡선 암호(ECC)기술이 적용되어 계약 세부 사항을 더욱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계약서 고유 식별 값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올려 계약의 위변조 여부를 손쉽게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전자 계약 솔루션보다 우수한 보안을 제공한다.

피르마체인은 “지금까지 2개의 서비스를 운영하며 축적된 전자 계약 솔루션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사용하기 간편한 솔루션을 더욱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통합 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인건비, 유지보수 등 여러 방면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솔루션을 운영하고 더 빠른 고객 응대를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밝혔다.

이번 통합으로 스테이블독스는 통합 날짜에 맞춰 서비스를 종료하지만, 11월 22일 이후에도 스테이블독스 내에 저장된 계약을 듀잇으로 이전 할 수 있도록 페이지는 유지할 예정이다.

▲ 암호화폐 시총은 다소 하락한 반면 거래량은 18.06% 상승 - 블록체인 산업 월간보고

  2019년 10월 암호화폐 시총은 다소 하락한 반면 거래량은 18.06% 상승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블록체인에 대한 혁신적 발언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으나, 아직은 침체된 시장이 회복되기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뒤따른다.

  “암호화폐시장분석” 1차시장(사모투자, ICO) 및 2차시장(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내 유통 거래)의 암호화폐를 구분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했다. 또한 암호화폐 시장을 「통화및페이먼트」, 「퍼블릭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산업 응용」 으로 분류 하였으며, 그 중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산업 응용」은 금융, 콘텐츠 판권, 디지털 신원 증명, 공증, 겜블링, 게임, 소셜미디어, 엔터테인먼트, e커머스, 교육, 여행 등으로 세분화했다. 2019년 8월,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월마트 스테이블 코인 발행 등의 이슈가 암호화폐 시장에 큰 기대감을 안겨주었으나, 글로벌 암호화폐 시총 및 거래량은 다소 하락했다. 2019년 10월 글로벌 암호화폐 일평균 시가 총액은 2,274.99억 달러로 9월 대비 11.15% 하락했으며, 일평균 거래량은 약 661.91억 달러로 9월 대비 18.06% 상승했다.

  “블록체인 및 Dapp활성도 분석”을 통하여 블록체인 활성도, 일 평균 거래액, 일 평균 전송건수, 퍼블릭 체인의 Dapp 점유율, 퍼블릭 체인의 Dapp 활성 이용자, 퍼블릭 체인의 거래 금액 분석을 진행했다. 10월 Big3 퍼블릭 체인의 누적된 Dapp 중 이더리움(ETH) Dapp 비중은 지속적인 하락을 보였으며, 이오스(EOS) 및 트론(TRX)의 Dapp 비중은 소폭 상승했다..

  “주요 업계 동향 점검”, 이번 달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주요 정책과 기업 뉴스 열람을 통하여 각 국 그리고 다양한 기업들의 블록체인 시장 선점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살펴보았다. 시진핑(习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제18차 블록체인 기술 발전 현황 및 트렌드 연구`에서 중국은 블록체인 분야의 최전선에서 혁신을 주도하며 새로운 산업적 이점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블록체인 표준화 연구를 촉진하여 국제 규정 및 제정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 중국 광군제, 디지털 화폐 전쟁 기폭제 될까? - 체인파트너스 위클리 보고서

중국이 위안화의 국제화를 위해 DCEP (Digital Currency Electronic Payment)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Forbes 에 따르면, 중국은 11월 11일 예정된 광군제에서 DCEP를 출시할 계획이다. 

중국의 광군제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매출액의 7배를 상회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쇼핑 시즌이다. 2018년 기준, 광군제 총매출은 USD 47b (22% y-y) 를 기록했고 모바일 결제 비중이 93.6%에 육박했다. 특히 알리바바의 티몰은 광군제 매출액 67.9%를 차지하며 명실상부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지위를 과시했다. 알리바바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월간 활성화 유저는 785m (2019년 2분기 기준) 이다. 

중국이 광군제 시기에 맞춰 알리페이에 DCEP를 탑재한다면 순식간에 대규모 채택을 실현할 수 있다. 중국은 알리바바를 비롯해 텐센트, 화웨이, 샤오미 등 자국의 디지털 기업들을 활용해 일대일로 사업에 DCEP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미국이 달러 패권을 위협하는 이러한 행보를 좌시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가령, 미국 연준은 최근 디지털 화폐 연구직 채용을 개시했고, 페이스북의 리브라도 2020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중국 광군제가 디지털 화폐 전쟁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암호화폐 정보플랫폼 ‘코인팜온라인 (coinfarm online)’ 자체암호화폐 ‘CFO Token’발행 발표

Tera Farm Ltd.는 2018년 5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암호화폐 정보 서비스 coinfarm online의 플랫폼 생태계의 확대와 성장을 위해 ‘CFO Token’을 발행 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하였다.

코인팜온라인은 암호화폐 파생상품 정보플랫폼으로 2018년 5월 서비스를 시작하여, 전세계 약 20여개국의 유저가 사용하는 인기 서비스이다.

‘암호화폐 파생상품의 모든 것’을 다루는 coinfarm.online 2.0의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CFO Token을 발행하여, 정보서비스와 거래허브로서의 기능 그리고 투자자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coinfarm online은 OKEx와의 제휴, NULs와의 제휴, 이더리움 클래식과의 제휴를 공식 발표하였다.

코인팜온라인 측은, CFO Token의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하고, 백서의 간이버전인 Light paper를 선행 공개하였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장은 최근 잇달아 파생상품과 관련한 뉴스를 내놓고 있는데, 암호화폐의 투자시장은 현물중심의 거래에서 파생상품 거래로 빠르게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현재는 전체 거래의 50% 이상이 파생상품의 거래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현물시장의 거래 규모를 뛰어 넘게 될 것으로 보인다.

BitMEX, OKEx, Binance등의 주요 마진거래소가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한 제도권의 선물거래 참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 시장에서 투자 정보 플랫폼의 수요가 늘 것으로 기대된다.

CFO Token의 발행사 대표인 Ray Heo는 이와 관련하여, “coinfarm online은 그간 매우 빠른 속도로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장에서 보기 드문 정보서비스로 성장을 했습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파생상품의 시장은 생각보다 더 빠른 속도로 확장해 나가고 있어, 서비스와 플랫폼을 빠르게 업그레이드 하고, 이 시장의 중심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자체 Token을 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 암호화폐의 발행은 OKEx와 이더리움 클래식을 비롯하여 주요 거래소, 암호화폐 프로젝트 측과 협의하며 준비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CFO Token의 생태계에 참여할 파트너사들을 모두 공개할 예정입니다.”라고 밝혔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FINTECHPOS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7길 19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민
  • 기사정정보도: press88only@daum.net
  • 애드버토리얼 아티클 : 광고문의 클릭 및 작성
  • 대표전화 : 010-2068-7868 편집부장 조해리
  • 제호 :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 등록번호 : 서울 아 04281
  • 등록일 : 2016-12-15
  • 발행일 : 2016-12-15
  • 발행인·편집인 : 조흥훈(Harry_cho)
  •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juaju123@naver.com(business proposal) / 보도자료는 press88onl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