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DID얼라이언스
자료=DID얼라이언스

DID 얼라이언스, 디지털 세계의 신뢰와 책임 부여하는 GADI 선보여..GADI 통해 사용자의 디지털 ID 및 개인 데이터 제어 권한 제공 

DID Alliance(이하 DID 얼라이언스)는 데이터 유출과 비즈니스 사용자를 보호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신원증명 분야의 선도 기술인 GADI(The Global Association for Digital Identity, 이하 GADI)를 선보였다. 2020년말까지 GADI 시스템의 최초 구현을 계획하고 있다. 

DID 얼라이언스는 블록체인 분산 ID를 위한 새로운 산업 표준의 개발과 유지를 목적으로 2019년 10월에 출범했다. 공동 창립자는 라온시큐어의 이순형 대표와 FIDO 얼라이언스(FIDO Alliance)와 녹녹랩스(Nok Nok Labs)의 창립자인 라메시 케사누팔리(Ramesh Kesanupalli)이다. DID 얼라이언스 창립 멤버는 Badge Inc., CVS Aetna, CLEAR, ClearFoundation, Digital Trust, DSCI, FEITIAN, 금융결제원, LG CNS, MobileIron, 농협, Nok Nok Labs, Identity.com, Onfido, 라온시큐어, 삼성 SDS, 신한은행, Sovrin Foundation등이 있다. 

DID 얼라이언스 공동 창립자인 라메시 케사누팔리는 "GADI는 개인 ID의 국제인터넷주소기구(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 and Numbers, ICANN)처럼 생각하면 된다. ICANN은 글로벌 인터넷에서 모든 주소가 고유하게 인증 받도록 해준다. 이와 유사하게 GADI는 모든 세계인들이 온라인이나 물리적인 현실에서 검증 가능하며 허가된 신원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ICANN은 인터넷의 근본적인 주소록인 DNS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 서비스를 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ICANN의 주소를 도메인 소유자가 관리하는 것처럼, GADI의 ID는 오로지 개인만이 관리한다.”고 덧붙였다. 

DID 얼라이언스 공동 창립자인 라온시큐어 이순형 대표는 “DID 얼라이언스는 GADI 기술을 기반으로 휴먼 아이덴티티(Human Identity)와 디지털 아이덴티티(Digital Identity)를 연결할 것”이라며, “중앙 집중형 서비스의 한계와 독립된 ID 체계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DID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함께 범국가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데이터와 프라이버시 유출 등의 문제뿐 아니라 인류의 기본권 추구를 저해하는 근본적인 신원증명 이슈들을 해결하는데 집중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IT 산업 조사기관 EMA(Enterprise Management Associates)의 리서치 총괄이사인 스티브 브라센(Steve Brasen)은 “지속적으로 안전한 보안 환경을 저해하는 주된 요인은 독립된 ID 서비스들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복잡성이다”라며 “GADI는 안전한 보안환경을 보장하면서 파편화된 ID로 인한 사용자의 불편을 없애기 위해 사용자의 모든 신원들을 통합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동안 개인들은 매일 이용하는 회사나 기관들이 관리하는 중앙집중화된 데이터베이스에 개인 ID나 개인 식별 정보(Personal Identifying Information, PII)의 관리권한을 양도해왔다. 이런 이유로 개인들은 그들의 온라인 신원을 관리하기 어려웠다. 분산 ID 체계는 기존 모델을 혁신해, 온라인 사기나 신원정보 도용 위험을 막으면서 사생활 보호를 강화하고, 개인ID나 개인 식별 정보(PII)를 독점적으로 개인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자격 증명 발급자들의 신뢰와 책임 기준을 엄격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GADI 방식은 오늘날 신분을 증명할 수단이 없는 지구상의 25%의 사람들을 포함하여, 각 개인에 대해 확인 가능한 디지털 신원을 보장한다. 누구도 예외없이 사용자는 GADI 시스템 내 디지털 주소를 통해 각 개인의 삶 속에서 식별 요소를 결정,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GADI는 신원증명 요소를 개인이 직접 결정하게 함으로써,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신원증명 방법들을 대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