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확산과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발전으로 보안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갖춘 생체인식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문, 홍채, 얼굴, 정맥 등과 같은 생체정보를 활용해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는 생체인식 기술은 기존의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과 달리 개인의 고유한 생물학적 특징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간편하며, 도난이나 분실 염려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 몸이 열쇠가 되는 생체인식 기술이란 신체의 홍채, 얼굴, 정맥 등 특정한 부분을 이용해 본인을 인증하는 기술입니다. 신체에는 다양한 부분이 있는데 그 중 다른 사람과 다른 유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본인을 인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신체 부위를 생체 인식에 이용하기 위한 4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어야 하는 보편성, 변하지 않아야 하고 변경 불가능한 영속성,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가져야 하는 유일성, 마지막으로 기계로 쉽게 확인 가능하며 쉽게 정량화할 수 있는 획득성입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지문이나 홍채, 망막, 얼굴, 혈관 패턴 등이 생체인식 기술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문인식은 생체인식 기술 가운데 가장 먼저 사용된 기술입니다. 지문은 태어날 때 만들어져 죽을 때까지 같은 형태를 유지합니다. 이 지문은 사람마다 다르며, 같은 형태일 확률은 10억분의 1에 불과합니다. 지문을 등록하고 등록한 데이터와 입력 지문을 비교해 일치하는지 판별합니다.


지문인식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뉩니다. 센서에 손가락을 대 지문을 촬영하는 입력 단계, 촬영된 지문을 저장된 지문과 대조해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인증 단계입니다. 입력 단계에서 지문을 촬영하는 방식에 따라 광학식과 정전식, 초음파 방식 등이 있습니다. 광학식은 광원에서 빛을 쏘아 반사된 이미지를 광학 스캐너로 촬영하는 방식입니다. 정전식은 지문의 융선과 골의 정전 용량 차이로 지문을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초음파 방식은 초음파를 발사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지문의 높이 차를 측정해서 지문을 인식합니다. 


저장된 지문과 촬영 지문을 대조하기 위해선 지문 패턴을 분석해야 합니다. 지문 특징 위치와 각 특징 간 거리나 각도 등을 비교해 일치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에 가장 먼저 채택된 인증 방법으로 개발비나 활용도 측면에서 우수해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무인 자동화 기기를 통한 주민등록증 발급이나, 공항 출입국 무인자동화시스템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땀이나 먼지 때문에 인식률이 낮아지거나, 점과 손의 상처 등으로 변형이 일어나 인식되지 않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접촉방식을 본떠 위조할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문인식 단점을 보완하는 기술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것은 홍채 인식입니다. 홍채 인식은 눈을 특수 장비에 대면 적색 광선이 투사되고, 반사된 역광으로 측정해 등록된 정보와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사람의 홍채가 같을 확률은 역시 지문과 같이 10억분의 1이라고 합니다. 홍채에는 266개의 고유패턴이 있어 지문보다 훨씬 정교하다고 합니다. 금융권을 비롯해 쇼핑, 보안업계에서 최근 홍채인식 인증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정맥인식은 손등이나 손목에 적외선과 필터를 사용해 혈관을 투시, 개인을 식별하는 방법입니다. 혈관 모양을 인식하는 시스템이라 복제가 불가능해 안보나 금융 등 보안이 엄중한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용 부담으로 아직 대중화 단계까지 이르기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얼굴인식과 음성인식 기술도 있습니다. 얼굴 인식은 홍채 인식보다 먼저 나왔지만, 보안과 기술력 문제로 뒤처지다가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얼굴 인식은 사람 얼굴의 대칭 구도, 생김새, 머리카락, 눈의 색상, 얼굴 근육 움직임 등을 분석해 얼굴 특징을 잡아내 인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실물 또는 사진 속 얼굴을 인식할 수 있으며, 얼굴 모양새를 통해 성별과 나이도 인지해 낼 수 있습니다. 웃는 표정을 포함한 얼굴 요소의 움직임과 근육 변화도 파악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영국 경찰은 3D 안면인식 시스템을 도입해 범죄자를 검거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고, 중국 상하이나 베이징 주요 은행에서는 은행카드나 신분증이 없이 얼굴 스캔만으로도 현금 인출이 가능합니다. 


음성인식은 개발이 쉽고 마이크만 있으면 어디든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명령을 수행하는 스마트 기기나 번역시스템, 금융서비스 등에서 사용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생체인식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 반면,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범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는 지문정보를 복제한 실리콘 지문막으로 신분 사칭, 금융사기에 악용하거나, 노트북에 로그인한 후 사적 사진을 탈취해 협박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또 생체정보의 경우, 한번 유출되면 대체하기 힘들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영구적으로 악용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