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새로운 결제 서비스 ‘페이스북 페이’ 출시 발표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1월 20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페이스북, 새로운 결제 서비스 ‘페이스북 페이’ 출시 발표

페이스북은 새로운 결제 서비스로 ‘페이스북 페이(Facebook Pay)’를 이번주 안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고 테크크런치를 인용한 복수의 외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 페이는 “리브라의 지갑 칼리브라와는 분리된 사업”이며, 이 결제 서비스는 암호화폐 리브라에 대한 대응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페이스북 페이는 출시 초기 미국 사용자의 이용으로 한정하고, 페이스북과 메신저에 도입하고 기업 산하 기업 앱인 인스타그램, 왓츠앱(WhatsApp)으로 순차적으로 이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주요 신용·직불 카드의 제공 기업 및 페이팔과의 제휴를 실시 서비스 제휴를 늘려 간다고 한다.

(Facebook just announced Facebook Pay, a single payment system that ties into all of the things under the FB umbrella — Messenger, Instagram, WhatsApp and, of course, Facebook proper (for sections like Marketplace).)

▲ 규제 된 스위스 암호화폐 은행 ‘SEBA’, 기업 고객 및 전문 투자자를 위한 서비스 시작

스위스에 본사를 둔 암호화폐 은행인 SEBA가 전문 투자자와 기업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1월 1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SEBA Bank AG(구 SEBA Crypto AG)는 올해 8월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으로부터 은행 및 증권거래소 자격증을 취득한 완전 규제 기관이다. SEBA CEO 귀도 뷜러(Guido Buhler)는 성명을 통해 “SEBA에 계좌를 개설하는 사람들은 보안을 희생하지 않고도 디지털 자산 부문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뷜러는 “우리는 18개월 이내에 은행을 설립하고, 투자자들로부터 자본금 1억 달러를 조달하고 은행과 증권 거래소 자격증을 획득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Switzerland-based cryptocurrency bank SEBA has launched its services for professional investors and enterprise clients, according to an official news release published on Nov. 12.)

▲ 트론 설립자 저스틴 선, “거래소 폴로닉스의 투자 참여”

트론의 설립자인 저스틴 선(Justin Sun)은 자신이 최근 핀테크 회사 서클(Circle)에서 독립한 폴로닉스(Poloniex)를 인수한 초기 투자자 그룹의 일원이라고 밝혔다고 12일(현지시간) 복수의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저스틴 선은 12일 트위터를 통해 트론-폴로닉스 공동행사에서 “트론은 거래소 내 여러 투자자들 중 하나이며, 거래소는 트론과는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2014년 설립된 폴로닉스는 2018년 초 서클에 4억 달러에 인수됐다. 한때 전 세계 거래량의 50% 이상을 차지했던 폴로닉스는 최근 들어 꾸준히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다. 저스틴 선은 “폴로닉스는 우리 산업에서 가장 큰 거래소 중 하나”라며 “거래소가 성장할 것 같아 좀 더 많은 이니셔티브를 얻기 위해서 협력하는 것”이라 언급했다. 또한 선은 “이러한 이니셔티브에는 폴로닉스에 대한 트론(TRX)의 최근 상장과 앞으로 몇 주 안에 플랫폼에 있는 사용자들을 위한 USDT와 TRX20의 에어드롭 캠페인이 포함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Justin Sun, founder of crypto platform Tron, said he is part of the investor group that recently acquired Poloniex from fintech firm Circle, after denying his involvement initially.)

▲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 옵션 거래 및 금 지원 스테이블 코인 출시 계획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Bitfinex)는 2020년 1분기에 암호화폐 옵션 거래를 시작한다고 더블록이 비트파이넥스의 CTO 파올로 아두이노(Paolo Ardoino)를 인용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두이노는 The Scoop 팟 캐스트의 최근 에피소드에서 이 새로운 제품을 공개했다. 아두이노는 “새로운 암호화폐에 대한 자세한 정보 공개 없이 금 기반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 골드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아두이노는 “규제에 준수한 옵션, 바스켓형 선물 및 스와프 거래 제공하고 있으며, 우선은 2020년 1분기 옵션 거래의 제공을 예정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제공하는 옵션 거래는 테더(USDT)로 예정하고 있으며, 이유는 테더의 신뢰와 보급을 개선하기 위해서라고 알려졌다. 

(Bitfinex has plans to offer options as soon as Q1 2020, according to Paolo Ardoino, CTO of Bitfinex and Tether. Ardoino told The Scoop that compliant perpetual swaps and basket futures are on the way.)

▲ 튀니지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E-Dinar’ 발행 보도 부인… “근거 없는 소문”

튀니지 중앙은행은 디지털 화폐를 발행했다는 보도를 부인하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복수의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튀니지 중앙은행은 디지털 통화(이하 CBDC)를 발행한 최초의 국가가 되었다는 ‘근거 없는 소문’을 일축하면서, “어떠한 디지털 화폐의 창출을 목적으로 어떤 국가 또는 외국 공급자와도 어떠한 관계도 맺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중앙은행은 ‘기존의 모든 대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CBDC를 고려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했다. 반면 “은행에서는 특히 사이버 보안과 금융 안정 측면에서 이러한 신기술에 내재된 기회와 위험을 연구하고 있다”며 “‘E-Dinar’의 즉각적인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The Central Bank of Tunisia is denying reports that it has launched a digital currency.)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