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6월 말까지 가상화폐 과세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양도소득세 또는 기타소득세 부과가 유력한 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오는 6월 서울에서 가상화폐 국제콘퍼런스와 G20 국제금융체제 2차 실무회의를 연계해 개최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보유세 개편을 비롯해 가상화폐 관련 과세를 뒷받침하는 중책을 맡을 세제실장에 김병규(53) 재산소비세정책관을 20일 임명했다. 현재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컨트롤타워로 부처별 차관급 인사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통해 가상화폐 과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병규 신임 세제실장은 행정고시 34회로 법인세제과장, 교육과학예산과장, 조세심판원 상임심판관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3월 재산소비세정책관이 된 뒤 새 정부 들어서는 가상화폐 과세 문제와 보유세 개편 등을 주도했다. 기재부에선 “국세청과 세제실 경력이 많고 예산실에서도 근무한 경험이 있어서 세제·예산을 두루 경험했다”는 점을 발탁 배경으로 소개했다. 


김 실장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인물로도 꼽힌다.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실에 파견돼 당시 경제금융비서관이었던 김 부총리와 손발을 맞춘 바 있다. 김 실장은 “세제실을 비롯한 기재부 전체 과제가 상당히 많다고 생각한다”면서 “세제실 조직 관리, 화합, 소통, 협업 쪽에 초점을 맞춰서 업무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