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업 애피어, 투자 유치 

- 제품 혁신 가속화 및 글로벌 확장으로 누구나 인공지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미션 구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 

인공지능(AI) 분야 기업 애피어(Appier)가 시리즈D 펀딩을 통해 미화 8,000만 달러(한화 약 94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TGVest 캐피탈, HOPU-ARM 이노베이션 펀드, 테마섹(Temasek)의 파빌리온 캐피탈(Pavilion Capital), 인시그니아 벤처 파트너스(Insignia Venture Partners), 자프코 인베스트먼트(JAFCO Investment) 및 UMC 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이로써 현재까지 애피어가 유치한 총 투자 금액은 미화 1억6,200만 달러(한화 약 1,900억원)에 달한다. 이번 투자로 확보한 자금은 애피어의 기존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확장하는 것을 포함,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 인재 확보,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 영역을 넘어서 새로운 산업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AI 혁신에 투입될 예정이다. 

애피어의 치한위(Chih-Han Yu) 공동창업자 겸 CEO는 “애피어는 우리 삶을 더 편안하게 만드는 데 도움되는 AI 개발에 전념해 왔으며, 애피어의 고객이 최첨단 기술을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투자사들은 애피어와 비슷한 성장 단계에 있는 회사들에 투자한 경험이 많은 회사들이다. 이는 기업이 AI를 채택하고 활용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변화하는 비즈니스 상황에 원활히 대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애피어의 궁극적인 목표를 더 빨리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애피어는 2017년의 시리즈C 펀딩 이후 제품 공급, 시장 도달 범위 및 규모 면에서 탁월한 성장을 달성했다. 2018년의 큐그래프(QGraph), 최근의 이민(Emin, Emotion Intelligence) 등 두 개의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관련 기술을 애피어의 핵심 제품에 전략적으로 통합함으로써 디지털 마케터가 신규 고객 확보, 유지, 전환 확대 및 예측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재 애피어는 12개 시장에서 14개의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4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다. 

TGVest 캐피탈의 디씨 청(DC Cheng) 회장은 “기업들이 보다 스마트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향은 지속적으로 가속화될 것이며, 애피어는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강력한 핵심 주자이다. 애피어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AI 기술을 독창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태생부터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으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새로운 기업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TGVest 캐피탈은 애피어의 야심찬 목표를 지지하며, 파트너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지금과 같은 기술 혁신의 시대 그 최전선에서 기술 기업으로서 성장을 지속해 갈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HOPU-ARM 이노베이션 펀드의 부회장이자 HOPU 인베스트먼트의 CEO인 텍 시엔 라우(Teck Sien Lau)는 “애피어는 그 DNA 중심에 AI가 있고, 미국과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최고의 인재를 확보하고 있어 계속해서 기대치를 뛰어넘고 경쟁에 앞서갈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이미 아시아 지역에서 AI 부문 선구자로 자리매김한 애피어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함께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애피어의 성장은 AI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활용함으로써 기술 변화에 대응할 뿐 아니라 앞서 나가고자 하는 기업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애피어는 소비자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을 자동화할 수 있는 애피어의 AI 기반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1,000개 이상의 주요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OPU-ARM 이노베이션 펀드의 숀 림(Shaun Lim) 매니징 디렉터는 “애피어는 지속적인 글로벌 성장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확보하고 있다. 애피어가 기존 제품 및 시장을 한층 더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지역 및 산업으로 확장해 나가는 것을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 훨씬 더 많은 기업들이 애피어의 뛰어난 AI 제품을 통해 데이터 인텔리전스의 힘을 극대화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고 최종 소비자들과의 인게이지먼트를 맞춤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