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서울) 2019,한국모바일게임협회,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후오비코리아,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한국모바일게임협회,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 세미나 성료

- 블록체인과 게임산업에 대한 전문가 강연 및 토론 진행​​

사단법인 한국모바일게임협회(회장 황성익)는 국내외 블록체인게임 전문가들의 알찬 강연과 심도있는 토론으로 진행된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 세미나를 14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22일 밝혔다.

‘2019년 블록체인과 게임’ 세미나는 ‘2019 G-STAR’ 기간 중 (사)한국모바일게임협회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동 주관한 행사로, (사)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후원하고 원스토어 주식회사, 그라운드 X, 스카이피플이 스폰서를 진행했다.

게임물관리위원회 이재홍 위원장의 축사로 시작된 이번 세미나는 1부: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및 관계사 8명의 강연과 2부: 연사자들 간 토론으로 진행됬다. 첫번째 강연은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클레이튼’의 강호영 사업개발팀장부터 시작했다. ‘
Klaytn - 블록체인 게임을 위한 플랫폼’ 이라는 주제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Klaytn(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 ISP 파트너, KLAY Bapp 파트너 등 전방위적인 영역에서 게임친화적인 플랫폼을 구축 및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두번째로 스카이피플의 홍정기 부사장이 ‘블록체인 게임 사업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홍정기 부사장은 스카이피플 창립 멤버로 모바일게임 ‘파이널블레이드’를 성공적으로 런칭시켰으며 현재 ‘파이브스타즈’의 사업총괄을 맡고 있다. 

홍 부사장은 발표에서 파이브스타즈 프로젝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게임이며, 이에 스카이피플은 정통게임개발사로서 게임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 위에 블록체인의 우수한 기술력을 접목시켜 기존 게임시장의 새로운 판을 개척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블록체인게임 개발사 수퍼트리 최성원 대표가 ‘공공 데이터베이스 기반 NFT 게임’ 이라는 주제를 통해 자사의 블록체인게임플랫폼 ‘PlayDapp’(플레이댑)을 통해 글로벌 기반 아이템 거래 시장으로 도전하는 모습과, 게임개발사와의 파트너쉽을 통한 동반성장 전략에 대하여 심도 있는 발표를 이어갔다. 

네번째로 네시삼십삼분,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등에서 국내외 사업기획, 개발, 투자 및 전략에 대한 총괄업무를 담당해 온 ‘BORA’(보라)의 차지훈 대표가 ‘세븐가디언’, ‘프리프 레거시’, ‘3000th Duel’, ‘마이 리틀 몬스터’, ‘어택나이트’, 그리고 유명 모바일게임 리버스M의 후속작 ‘리버스R’ 등 현재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좋은 평가를 얻고 있는 게임들을 중심으로 블록체인을 접목해 2020년부터 보라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위니플게임즈’의 장재훈 사업이사는 ‘블록체인 게임시장의 현재와 가능성’ 이라는 주제로 숫자로 보는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현주소를 통해 아직 열리지 않은 시장임과 동시에 여러 난관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모든 서비스가 그러하듯, 블록체인 플랫폼과 핵심 콘텐츠인 게임 역시 이용자가 있어야 동반 성장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상생할 수 있는 협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 속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및 플랫폼사의 강연도 이어졌다. ’The Sandbox Game’(샌드박스게임) 이요한 한국 지사장은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탈중앙적 게임 플랫폼, 더 샌드박스’라는 주제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있어 유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SAND 토큰 판매와 프리세일이 시작됨을 알리고 12월 첫째주부터 1라운드를 시작으로 총 5라운드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뒤이어 ‘Duoble jump.tokyo(더블점프) 우에노 히로노부 CEO가 ‘일본 블록체인 게임 시장과 마이크립토히어로즈 소개’ 라는 주제로 일본 블록체인 시장 현황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대체불가한 토큰(NFT) 아이템을 암호화 화폐로 보지 않는 사례 등을 열거하며 일본 진출의 팁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 ‘카르다노’의 공식 파트너이자 사업총괄사 ‘EMURGO’(이머고) 요시다 요스케 CBO가 ‘게임 및 블록체인 업계를 향한 이머고의 계획’에 대하여 대한민국의 게임업계는 블록체인을 도입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일 뿐만 아니라, 점차 두각을 드러내는 블록체인 게임업계 또한 선두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며 한국모바일게임협회 및 한국블록체인콘텐츠협회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을 증진할 것 이라고 향후 계획에 대하여 밝혔다.

2부에서는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을 죄장으로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해시드의 김균태 파트너와 강연을 진행했던 ▶스카이피플 홍정기 부사장, ▶더블점프 우에노 히로노부 CEO, ▶수퍼트리 최성원 대표, 그리고 블록체인 게임 ‘클레이튼 나이츠’를 개발한 ▶비스킷 이제빈 대표가 블록체인 게임 및 콘텐츠 산업 전반에 대한 규제 등 현안에 대하여 토론 및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은 소감을 통해 “국내외 블록체인게임산업에 대하여 다시금알아나가는 시간이 되어 대단히 만족스럽다. 다가오는 2020년에는 정부의 규제가 합리적으로 풀어져 나가게 되어, 대한민국 블록체인게임산업의 폭발적인 발전 원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서울) 2019’ 성황리 개최

블록체인계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 ‘마블스’, 지난 20일 성황리 개최
정부 정책입안자, 국회의원, 협회장, 상장기업, 거래소, 해외초청인사, 新프로젝트
   연사 등 총망라해 대거 참여

지난 11월 20일(수요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코리아씨이오서밋 (Korea CEO Summit/ 이사장 박봉규)은 '제7회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MARVELS) 서울 2019' 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부산경제진흥원, 충청북도지식산업진흥원,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한국블록체인 학회, 한국e스포츠산업협회 등이 후원하는 컨퍼런스인 만큼, 축사를 맡은 초청인사, 기조연설자, 아젠다 별 주제발표자 및 패널리스트들의 면면이 또한 화려했다. 

우선, 개막식 인사말엔 박봉규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 축사엔 오명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 김두관 국회의원, 오제세 국회의원, 이언주 국회의원과, 오거돈 부산광역시장이 하였으며, 마블스나잇(MARVELS Night)의 디너파티에서는 이희범 2018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전 산업자원부장관)과 류준상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이사장(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원장)이 축사를 전달했다.

‘기조연설자’로 정부측에서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정책관 국장이 ‘블록체인기술 발전전략과 사업현황’에 대해서 연설하였으며, 기업 전문가로는 김태원 ㈜글로스퍼랩스 대표 겸 하이콘(HYCON) 창시자와 박세열 IBM 블록체인기술총괄 상무가  연단에 올랐다.

특히, 괄목할만한 세션별 아젠다와 연사들이 다양하게 구성돼 참가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제1세션은 ‘4차산업혁명의 원동력, 블록체인’ 이라는 주제로,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전 서울시 부시장)이 모더레이터를 맡고, 전하진 전 한국블록체인협회 자율규제위원장, 신근영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회장, 박수용 한국블록체인학회 회장이 발표자로 나섰다.

▶제2세션에서는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 이라는 주제로 인터넷이 세상을 편리하게 바꾸어 놓았듯이,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꿀 전환적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김형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고, 최종욱 마크애니(MarkAny) 대표, 경제학 박사인 최수혁 심버스(SymVerse) 대표, 이호 통인익스프레스 회장 등이 주제발표를, 최지영 아이콘루프(ICONLOOP) CCO, 박훈기 BNK금융지주 부사장이 패널리스트로 나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제3세션은 ‘블록체인 적용의 다양화’란 주제로 류도현 팀엑스바(Team EXVA) 대표, 이종명 다윈케이에스(DAWIN KS) 대표, 김민주 보니콘 (VONNICON) 대표, 이상수 오아스체인(OAS Chain) 대표가 주제발표를 하였다.

▶오후인 제4세션에서는 ‘미래는 규제할 수 없다’ 란 주제로, 법무법인 바른의 한서희 파트너 변호사와 이준석 클라세스튜디오 대표(바른미래당 최고위원)가 토크쇼 형태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제5세션은 해외 초청인사들의 세션으로서 블록체이너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블록체인혁명2030’ 이라는 주제로 세계적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미래 10년후를 예견하며 토론을 진행했다. 싱가포르의 ‘블록체인혁명 2030’의 저자인 앤디 리안(Anndy Lian )이 좌장을 맡고, 바젠 예지아자르(Vazgen Yeghiazar) ECRO Chain Holdings 대표, 제이 리앙(Jay Liang) 홍콩블록체인협회 회장, 조나단 코크머(Jonathan Kochmer) R Chain Asia 대표(아마존닷컴의 창립멤버), 니콜라스 자케(Nicholas Jacquet)  Hdac 마케팅디렉터, 사울 타라조나(Saul Tarazona) Fight to Fame 회장 등이 패널리스트로 참여하였다. 

▶제6세션은 ‘블록체인과 eSports의 조화’ 라는 주제로 김유주 앙드레김앤닉스 대표 겸 피닉스구단 대표가 모더레이터를 맡고, 김우석 쿼크체인 (Quark Chain) 대표와 김태윤 게임비트(GameBit) 대표가 발표자로 나섰다. 

▶제7세션 에서는 ‘디지털 자산과 거래혁명’ 라는 주제로 임장원 그래비티(Gravity) 및 체이스트리(Chainstry) 대표가 모더레이터를 맡고, 김기영 LG CNS 블록체인사업추진단 단장, 김성아 한빗코 대표 겸 한국블록체인협회 거래소위원장, 박세열 IBM 블록체인기술총괄 상무 등이 패널리스트로 연단에 섰다.

▶제8세션 에서는 ‘마블스 블록체인 배틀(MARVELS Blockchain Battle)’을 진행하였다. 마블스 블록체인 배틀의 매력은 우승한 기업에게 한빗코 거래소에 무료 상장 특전을 약속한 세션으로서, 하태석 COLIV대표 겸 영국왕립건축사, 안병철 판다그램 대표, 유재범 몬스터큐브 대표, 윤현근 썸싱 COO, 김유주 닉스모바 대표 등이 경쟁적으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심사위원으로는 김성아 한빗코 대표를 비롯한 임장원 체인스트리 대표, 이은호 페블스자산운용 상무가 맡았다. 

마블스 블록체인 배틀의 우승은 하태석 COLIV 대표가, 준우승은 썸씽의 윤현근 COO가 차지하였다.

▶이번 행사의 최고의 하이라이트 ‘마블스나잇(VIP디너파티)’은 스피커들과 다양한 모습으로 협력한 파트너들, 그리고 초청인사들의 뜨거운 네트워킹 파티로 진행되었다. 특히,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이란 코너에서 각계 오피니언 리더들이 발전적 메시지를 들려 주고, 여흥 시간도 마련되었다.

주최자인 박봉규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은 "2년전 블록체인은 이름조차 생소하게 느꼈던 분야였지만, 일상의 대변화를 가져올 새로운 물결이라 판단했다. 블록체인을 학습하고 온 열정을 다해 커뮤니티를 확대하다 보니 어느덧 일곱 번째 ‘블록체인서밋 마블스(MARVELS)’ 를 개최하게 되었다."며, “마블스(MARVELS)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블록체인과 e스포츠  발전을 위한 경이로운 사람들의 대 축제다" 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Korea CEO Summit(박봉규 이사장)은 대한민국의 대표 CEO 커뮤니티로서, 창립한 이래 16년간 삼성그룹, LG그룹, SK그룹, Lotte그룹, CJ그룹, Panasoiuc코리아, BMW 코리아, IBM, 제너시스BBQ그룹, 맥킨지(Mckinsey) 등 국내외 유명 글로벌기업 회장 또는 CEO들을 초청하여 시마(CIMA), 씨콘(CICON), 헤르메스(HERMES) 등 교육사업을 실행해 왔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계 등 각계 인사 8,000여명의 네트워크를 이끌어 왔다. 

또한 대한민국 정부의 공식 후원을 받아 세계 각국의 주요인사들을 초청하여 시대에 맞는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수 많은 국제회의 개최 경험을 갖고 있다. 2004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초청 포럼, 2004노벨평화상 수상자 및 과학자편 퍼그워시 서울 개최, 2005 한중경제대논단 북경 인민대회당 개최, 2010 세계화상한국논단 서울 개최, ‘동방지혜’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2014한중창조도시문화대전(CICON) 서울 개최, 2018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초청간담회 등이 그 대표적인 예다.

(앞줄 좌로부터)사울 타라조나(Saul Tarazona) Fight to Fame 회장, 김성아 한빗코 대표, 정용진 청도북방차창유한공사 동사장, 박기식 부산경제진흥원 원장,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김형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유준상 한국블록체인기술진흥협회 회장, 이언주 국회의원, 오명 전 부총리겸 과학기술부장관, 박봉규 코리아씨이오서밋 이사장, 오제세 국회의원, 김형진 세종텔레콤 회장, 이성림 한국예총 명예회장, 박훈기 BNK금융지주 부사장, 이경옥 동구바이오제약 회장, 조은경 전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 김유주 닉스모바 대표

(뒷줄 좌로부터)전상권 심버스 부사장, 최수혁 심버스 대표,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이상수 오아스체인 대표, 이만의 전 환경부장관, 한인석 한국유타대학교 명예총장, 제이 리앙(Jay Liang) 홍콩블록체인협회 회장,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정책관, 김태원 ㈜글로스퍼랩스 대표이사, 임세영 파이낸스투데이 발행인, 명미상 CEO, 김민주 보니콘 대표, 오영환 게임비트 대표, 조나단 코크머(Jonathan Kochmer) RChain 공동창시자, 서창녕 해시넷 대표

▲ 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  英 탈중앙화 은행 서비스 모노리스와 파트너십 체결 

매틱 네트워크(Matic Network)가 지난 22일 영국 런던에 위치한 탈중앙화 은행 서비스 모노리스(Monolith)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매틱 토큰(MATIC)을 소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22일부터 모노리스 체크카드 및 지갑어플에서 실제로 매틱 토큰(MATIC)을 사용할 수 있다. 

매틱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확장성을 위해 사이드체인(Sidechain)을 활용한 레이어 2(Layer 2) 확장성 솔루션으로, 이더리움의 사이드체인과 플라즈마 프레임 워크를 활용하여 블록체인 확장성을 개선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모노리스(Monolis)는 이더리움에 의해 구동되는 탈중앙화 은행 서비스로, 사용자가 본인 소유의 자금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탈중앙화 금융(DeFi)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실시간 지출 추적 기능을 제공해 앱에서 모든 거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비자카드가 사용되는 곳이면  어디든지 매틱 토큰을 사용하여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매틱 네트워크는 이번 파트너십을 기념하기 위해 11월 말까지 모노리스 체크카드를 신청하는 사람 중 4명을 선정해 각 50달러 (한화 기준 5만 원) 상당의 매틱 토큰을 지급한다고 전했다.

▲ TOP 100 프로젝트 중 30개 프로젝트의 시가총액이 감소..후오비코리아 주간 리서치 vol.88 (11월11일~11월 17일)

후오비코리아 주간 리서치 vol.88 (11월11일~11월 17일)에 따르면 금주 암호화폐 시장은 지난주보다 하락장을 연출, TOP 100 프로젝트 중 30개 프로젝트의 시가총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11월 17일까지 글로벌 암호화폐 시총은 2,351억 9,300만 달러로 전주보다 4.46% 감소했다. TOP 100 프로젝트들의 시총은 2,316억 2,700만 달러로 감소 폭은 4.53%였다. 금주 스팀(STEEM, 전주보다 시총 5.40% 증가, 17일 기준 시총 99위), 엔진코인(ENJ, 전주보다 시총 4.62% 증가, 17일 기준 시총 100위) 등 2개 프로젝트가 새롭게 TOP 100에 진입했다. 11월 17일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8,577.98 달러로 지난주보다 5.20% 내렸다. 이더리움 가격은 185.12 달러로 지난주보다 2.22% 하락했다. 시총 TOP 100 프로젝트 중 애플리케이션 코인 프로젝트들의 총 시가총액과 애플리케이션 테마 프로젝트들의 평균 시가총액의 감소 폭이 가장 컸다. 

비트코인의 해시레이트는 전주 대비 상승했으며 이더리움의 해시레이트는 하락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채굴 난이도는 전주보다 하락했다. 비트코인의 평균 블록 크기 및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는 모두 전주보다 감소했다. 이더리움의 평균 블록 크기는 증가했고,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는 감소했다. 금주 비트코인의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는 하락했고 이더리움의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는 전주보다 하락했다. 또한 HOT 프로젝트는 가장 높은 코드 업데이트 활성도를 기록했다.

암호화폐 생산 측면에서는 비트코인의 해시율이 전주보다 6.34% 오른 95.57EH/s, 이더리움의 해시율은 2.87% 하락한 177.19TH/s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의 채굴 난이도는 전주 대비 6.12% 내린 12.720T, 이더리움의 채굴 난이도는 전주보다 0.61% 내린 2,454.342T를 나타냈다. 비트코인의 7일간 블록 생성 수는 전주보다 8.66% 증가해 1,054개를 기록했으며, 이더리움은 전주보다 6.41% 감소한 44,652개의 블록이 생성됐다.

블록체인인포 데이터에 따르면, 11월 11일부터 11월 17일까지 비트코인 내 평균 블록크기는 1.03MB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주보다 8.85% 감소한 수치다.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는 2,306건으로 전주보다 1.0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이더스캔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 내 평균 블록크기는 21,879.0bytes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주보다 2.14% 감소한 수치다.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는 111.80건으로 전주보다 1.32% 감소했다. 11월 17일 기준, 비트코인 평균 트랜잭션당 수수료는 0.690달러를 기록, 전주보다 2.95% 하락했다. 이더리움은 0.116달러를 기록, 전주보다 7.20% 내렸다. 11월 17일 기준, 블록체인 지갑 총 이용자 수는 132,098개 늘어난 43,319,885개를 기록했으며 이더리움 주소 수는 401,184개 증가한 77,826,941개를 기록했다. 깃허브 코드 활성도는 HOT가 가장 높았다. 금주 깃허브 코드 활성화 기준 HOT는 112 커밋(Commits)을 기록하며 가장 활발한 개발 환경을 나타냈다. 

커뮤니티 활성도 측면에서 보면 트론,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순서대로 페이스북 인기도 TOP 3을 기록했다. 트위터에선 비트코인, 리플, 트론 순으로 TOP 3을 차지했다.

금주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3건의 펀드레이징(일정 규모 이상)이 진행됐으며, 블록체인 프로젝트 지우콴커지(九宽科技)가 후오쥐벤처캐피탈(火炬创投)로부터 1,050만 위안 규모의 엔젤 투자를 유치했다. HBSworld는 리아오더즈번, IOST, Aries 등으로부터 300만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그리고 컴파운드(Compound)는 Andreesen Horowitz로부터 2,500만 달러 규모의 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