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보처리학원, 3회 차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양성과정 성공적 개강

중앙정보처리학원(회장 정상은)은 현재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고용노동부 위탁 최우수 훈련기관이다. 해당 교육과정은 실업자 및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된 기업들과의 직원 멘토링, 특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알고리즘 응용 SW개발자 취업과정’은 지원자들의 안목을 한 차원 더 높이고 개발자로서의 역량 제고 및 지식 습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기업 전문가가 해당 기업의 전문 프로젝트 지식을 공유하고, 개발자의 길과 비전을 보여줬다. 

이번 'AI 알고리즘 응용 SW개발자 취업과정' 특강은 고려대 남호성 교수를 비롯해 5개 기업이 참여해 진행됐다.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양성과정의 경우 현재 2,3 회 차가 진행 중이며, 3회 차 교육도 2회 차와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선도 솔루션 기업의 유능한 임·직원을 초빙해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11월 8일 특강 : ‘인문계 학생을 위한 인공지능 인싸되기’ 남호성, 고려대학교 영문과 교수
남호성: 인공지능은 신경과 신경사이에 입출력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를 함수로 표현도 가능합니다. 이를 적용하기 위해 다량의 데이터가 필요로 하며, 지속적인 근사값을 얻기 위해 정보의 인풋 아웃풋이 지속반복 하게 되는데요. 그러한 과정을 통해 제대로 된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미래에는 기술·중심교육이 대세를 이루며 특히, 소프트웨어 교육과 소프트웨어 기술이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 및 취업준비생들에게 대단히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사회에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11월 11일 특강: ‘토끼와 거북이의 경기, 판이 바뀐다면?’, 조규붕, 강남대학교 교수,
조규봉: 디지털 경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엔 25%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새로운 환경 변화 가운데 옛날 우화에 나오는 토끼와 거북이의 경기 결과만 생각하여서는 안 됩니다. 토끼는 산에서 거북이보다 빨리 달릴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서는 경기장이 ‘산’에서 ‘바다’로 바뀌는 것입니다. 
결과야 뻔하지 않습니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는 비대면화, 탈경계화, 초맞춤화, 서비스화, 실시간화가 이뤄지는 양상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성질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11월 20일 특강 : 개발자 직업전망 탐구, 호웅기, (주)영림원소프트랩 전무.
호웅기: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제조, 금융, 교통 등 분야에서 대대적인 변화와 융합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와 소프트웨어 기업의 직능 및 역할에 대한 이해를 갖춘다면 역량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KT와 카카오를 비교해보면 자산, 직원 수 등을 비교해 보면 KT가 압도적으로 높지만 실제 시가총액으로 따지면 카카오가 (13조원) KT(7조원)를 월등히 앞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소프트웨어의 가치는 다른 자산의 가치를 획기적으로 뛰어 넘습니다. 선진국에서 ‘미래의 직정’이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데이터 분석가, 소프트웨어개발자와 같은 직군이 유망하다고 밝혀졌으며, 실제로 자녀에게 추천하고 싶은 직업으로 소프트웨어개발자가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연봉수준에 있어서도 다른 업종과 비교하기 쉬울 정도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할 회사가 많고 연봉도 높으며, 비전과 리소스가 풍부합니다. 이를 통해 인생 3모작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1월 22일 특강: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우리 삶의 변화 권건우, (주)위데이터랩 대표,
데이터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 기업들은 웹과 모바일,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삶과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되게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마윈회장은 ‘과거의 기계는 전기를 먹었지만 미래의 로봇은 데이터를 먹는다’고 이야기하며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자율주행차도 그중 하나입니다./ 전에는 영상정보를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할 방법이 부족했지만, 현재는 딥러닝 방식으로 비지도학습이 가능해 지면서 의료, 유통,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이 사고하고 행동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기계에서도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변화는 사람들의 직업과 생활에 영향을 끼칠 것이고 이를 대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11월 27일 특강: 데이터 분야 업무 현황과 트랜드 변화, 김영래, (주)와이즈넛 이사, 
정보는 특정수요자가 필요하게 가공이 되는 경우 가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런던에 있는 Sexy fish restaurant의 회 5점의 가격은 200$입니다. 엄청 비싸지만 이 음식을 먹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합니다. 이 레스토랑이 갖고 있는 가치와 환경, 음식 때문입니다. 이 비용을 지불하고서 라도 구매할 수요자는 있습니다. 현재 기업들은 데이터에 대한 이해 부족과 활용 미흡한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지도 상승, 생산량 증가 등을 위해 비싼 비용을 들여 데이터를 구매하고 이용합니다. 세금을 내야하는데 퇴근 후 늦게 될 때, 심야 비행 때 도움을 받을 방법이 없을 때, 그러한 어려움은 이제 점차 사라져갈 것입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