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여자)아이들 3위 엑소”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여자)아이들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9월 24일부터 2019년 10월 25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37,483,54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42,702,697개와 비교하면 3.6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여자)아이들, 엑소, 마마무, 블랙핑크, 아이즈원, 소녀시대, 트와이스, 레드벨벳, 슈퍼주니어, 오마이걸, 뉴이스트, 러블리즈, 세븐틴, 핫샷, 여자친구, 위너, 티아라, 샤이니, 에프엑스, ITZY, 아스트로, AB6IX, 에이핑크, NCT, AOA, 드림캐쳐, 에이프릴, 우주소녀, 비스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1,640 미디어지수 1,814,401 소통지수 4,129,489 커뮤니티지수 5,278,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3,93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02,265와 비교하면 17.32% 상승했다. 

2위, (여자)아이들 ( 소연, 미연, 민니, 수진,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752 미디어지수 617,125 소통지수 3,915,870 커뮤니티지수 3,954,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8,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68,632와 비교하면 132.93% 상승했다. 

3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000 미디어지수 1,469,891 소통지수 1,805,293 커뮤니티지수 1,269,1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5,31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51,165와 비교하면 12.33% 상승했다. 

4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464 미디어지수 725,635 소통지수 1,582,517 커뮤니티지수 1,776,6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4,25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85,411와 비교하면 17.05% 하락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640 미디어지수 704,573 소통지수 1,633,760 커뮤니티지수 1,607,5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22,48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4,883,604와 비교하면 11.4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9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42,702,697개와 비교하면 3.6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3% 상승, 브랜드 이슈 22.16% 하락, 브랜드소통 0.29% 상승, 브랜드확산 7.8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99%로 지난 9월 긍정비율 48.20% 보다 8.7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사랑하다, 아름답다, 감동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제이홉, 생일"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55%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은 2019년 9월 24일부터 2019년 10월 25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여자)아이들, 엑소, 마마무, 블랙핑크, 아이즈원, 소녀시대, 트와이스, 레드벨벳, 슈퍼주니어, 오마이걸, 뉴이스트, 러블리즈, 세븐틴, 핫샷, 여자친구, 위너, 티아라, 샤이니, 에프엑스, ITZY, 아스트로, AB6IX, 에이핑크, NCT, AOA, 드림캐쳐, 에이프릴, 우주소녀, 비스트, 원어스, 인피니트, 공원소녀, 레이디스코드, 비투비, 동방신기, 라붐, 빅스, 에이티즈, 더보이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러데이, 스트레이 키즈, 베리베리, 모모랜드, 피에스타, 몬스타엑스, SF9, 프로미스나인, 소녀주의보, 갓세븐, 2PM, 이달의 소녀, 걸스데이, 빅톤, FT아일랜드, CLC, 에버글로우, VAV, 퍼플백, 써드아이, 위걸스, 위키미키, 브라운아이드걸스, 2AM, 블락비, BAP, 멜로디핑크, 펜타곤, B1A4, EXID, 아르곤, 헤일로, 골든차일드, CIX, 버스터즈, 온앤오프, 젝스키스, 원더나인, 보이프렌드, 그레이시, 멋진 녀석들, 베리굿, 시크릿, 애프터스쿨, JYJ, 프리스틴, 네이처, 다이아, 포켓걸스, 뉴키드, 구구단, 신화, 하이라이트, 틴탑, 나인뮤지스, 헬로비너스, 체리블렛, 동키즈, 리미트리스 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