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IoT 플랫폼,젠서(xensor),법률사무소 황금률 박주현 변호사,비트코인캐시,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후오비코리아 커피하우스,빗썸,코인베네,디지파이넥스,비트소닉,피르마체인,웁살라시큐리티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블록체인 기반 IoT 플랫폼 젠서(xensor), ‘비트코인 캐시’와 파트너십 체결

-비트코인 캐시 메인넷과 젠서 네트워크의 기술 교류를 위해 협력..

-비트코인 캐시 재단과 비트코인 닷컴의 COO인 메이트 토카이(Mate Tokay) 어드바이저 합류..

제닉스 스튜디오(대표 이일희)는 블록체인 기반 IoT 플랫폼 젠서(xensor)가 비트코인 캐시(BCH)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젠서(xensor)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비트코인 캐시 메인넷과 젠서 네트워크의 기술 교류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비트코인 캐시(BCH)는 세계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TC)의 하드포크로 생성된 알트코인이며,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시가총액 5위의 암호화폐이다.

또한, 젠서는 비트코인 캐시 재단과 비트코인 닷컴의 COO인 메이트 토카이(Mate Tokay)가 새로운 어드바이저로 합류했다고 발표했다.

IoT 플랫폼 ‘젠서(xensor)’는 번거로운 관리포인트들을 자동화하여 데이터를 축적하고 거래할 수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IOT(Internet Of Things)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IoT 플랫폼이다.

젠서 플랫폼은 블록체인 메인넷에 정보를 등록하고, 이 노드 정보를 활용해 관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큰 사고를 예방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젠서 플랫폼을 설치한 사용자들은 각종 위험데이터와 미세먼지, 유동인구 데이터를 수요자들에게 팔고, 보상을 코인으로 받을 수 있다. 코인은 상장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게이트웨이 통신망 이용료를 결제할 수도 있다.

젠서 코인은 올해 4월 ICO를 진행했으며 빗썸, 코인베네, 빗썸 글로벌, 디지파이넥스, 비트소닉 등에 상장되어 있다.

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 최진영 사무국장, 체인캐비넷 홍상진 대표, 블록크래프터스 박수용 대표, 넥서스원 김성구 대표, 규제개선추진단 하승우 위원, 아이콘루프최지영 이사, 후오비 코리아 박시덕 대표, 규제개선추진단 이찬민 팀장, YSK미디어 송도근 고문 및 WGS, 프레스토 강경원 대표, 슈퍼트리, VA글로벌 담당자가 지난 29일 개최된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 최진영 사무국장, 체인캐비넷 홍상진 대표, 블록크래프터스 박수용 대표, 넥서스원 김성구 대표, 규제개선추진단 하승우 위원, 아이콘루프최지영 이사, 후오비 코리아 박시덕 대표, 규제개선추진단 이찬민 팀장, YSK미디어 송도근 고문 및 WGS, 프레스토 강경원 대표, 슈퍼트리, VA글로벌 담당자가 지난 29일 개최된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서 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 규제 개선 위한 간담회 진행

글로벌블록체인 멘토링 카페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는 지난달 11월 29일 논현동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에서 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과 함께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 조합사를 비롯해 국무조정실 민관합동규제개선추진단, 중기소상공인지원팀 이찬민 팀장, 하승우 전문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규제로 인한 산업 진흥에 대한 애로사항과 주요 과제를 전달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사는 규제 혁신을 위해 ▲한국 전문투자자의 암호 자산 투자를 위한 입법 제안 ▲블록체인 게임관련 등급 분류 요청 ▲블록체인 관련 산업 정부 규제 및 처벌 규정 수립 ▲블록체인 관련 거래소 제안 ▲가상계좌 발급규제 개선 총 5개의 과제로 사전에 제시했다. 

최진영 한국블록체인협동조합 사무국장은 “규제개선추진단과 다양한 분야의 블록체인 관계자, 조합사 대표까지 한자리에 모인 덕분에 혁신방안에 대한 의미있는 논의가 오갈 수 있었다”며 “민관이 합동하여 블록체인 산업 진흥 및 규제 개선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도근 YSK미디어앤파트너스 고문 및 WGS회장은 "G20의 가이드라인 제시와 중국 시진핑 주석의 블록체인 기술 진흥에 대한 발표 등 국제 동향을 참조한 한국 정부의 공식적 의견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날 함께 진행된 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의 정기모임에서는 연혁 및 경과보고, 신규 희망 조합원 소개 IR 발표 등도 함께 진행됐다. 한국블록체인사업협동조합의 정기모임은 매월 2째주 화요일 7시에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 지하 공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가 진행된 후오비 블록체인 커피하우스에서는 데모데이, 세미나, 밋업 등 현재 다양한 행사가 진행 중이다.

▲ 피르마체인, OKB 에코시스템 파트너 합류

블록체인 전자 계약 서비스 듀잇(duite.)을 개발하는 피르마체인이 OKB 에코시스템 파트너로 합류한다.

홍콩 암호화폐 거래소 OKEx가 발행한 OKB는 글로벌 유틸리티 코인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ERC20)에서 운영되고 있으나, 올해 말 개발 중인 OKChain에 이전될 예정이다. OKB는 라이프 스타일, 네트워크 보안,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 중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프로젝트 선별 후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현재까지 17개의 프로젝트가 OKB 에코시스템 파트너로 있으며, 이번에는 피르마체인이 선정되었다.

피르마체인이 개발한 블록체인 전자 계약 서비스 듀잇은 최근 빗썸에 상장한 FCT와 원화 결제로만 계약 진행이 가능했으나, 에코시스템 파트너로 합류함으로써 OKB도 계약을 진행할 수 있게 개발했다.

이번 파트너쉽 체결로 인해 OKEx는 OKB의 원활한 유통 및 에코시스템을 확장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피르마체인은 OKB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듀잇의 다국어 지원(영어, 중국어)은 해외 유저들이 사용하기 쉽게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글로벌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피르마체인은 빗썸 상장 및 듀잇 서비스 통합, 앱 지원 등 블록체인 전자 계약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웁살라 시큐리티, 암호화폐 거래 위험 평가 리포트 ‘SWAP’ 최초 출시

블록체인 보안 전문 기업인 웁살라 시큐리티가 자사의 암호화폐 보안 솔루션을 활용한 “암호화폐 거래 위험 평가 리포트” 서비스를 출시, 암호화폐 프로젝트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암호화폐 기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자사의 토큰이 현재 자금세탁, 혹은 암호화폐 혐의거래 등에 연루되어 있는지, 혹은 가까운 미래에 그럴 가능성이 있는지” 컴플라이언스와 리스크 관리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가상자산사업자의 자금세탁방지를 의무화하는 FATF 권고안은 물론이고 국내 특금법 개정안까지 법안 소위를 통과한 현 상황에서, 암호화폐 거래에 관여하는 기업들에게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고 비즈니스 리스크를 사전 관리/대응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웁살라 시큐리티가 새롭게 선보이는 이 고객 맞춤 보고서 서비스의 이름은 ‘Summary Wallet Analytical Profiling (SWAP)’으로, 자사의 암호화폐 추적 보안 솔루션인 CATV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반의 암호화폐 위험 평가 툴인 CARA를 통해 ERC20 토큰과 관련된 모든 지갑 주소의 거래 흐름과 패턴을 다각도로 심층 분석, 그 결과를 ‘암호화폐 거래 위험 평가 레포트’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SWAP 서비스의 기업 고객들은 보안 규제를 준수하면서도, 잠재적 블랙리스트 지갑과 의심스러운 혐의거래 등 핵심 위험 요소를 선제적으로 확인, 기업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레포트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암호화폐 지표와 인디케이터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표와 데이터로 추출되기 때문에 시간과 노동력을 절감해 주며,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업무 효율성을 높여준다.

일별 혹은 월별로 분류된 암호화폐 거래 건수(Count)와 거래량(Volume),
암호화폐 월별 거래 건수와 거래량의 시각화 그래프와 각 항목의 총 합
암호화폐 월별 거래 건수와 거래량이 높은 지갑들에 대한 위험 수치와 위험 등급 평가
블랙리스트 지갑과 직/간접적 접촉이 있었던 지갑리스트, 혐의거래로 의심되는 거래

웁살라 시큐리티에 따르면 기본적으로는 분기별 보고서가 제공되며 매 분기 말에 고객에게 전달되지만, 고객이 온디맨드(On-Demand) 보고서를 요청하는 경우, 보고서 발송 시기나 기타 특이사항 등 은 별도로 협의 하여 고객 맞춤 서비스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웁살라시큐리티는 헥슬란트 라이즈랩스와 함께 3사 공동 평가 보고서를 발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맺었으며, 지난 12일, 국내 유일 에너지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레디(Redi)’를 그 첫번째 공시 리포트로 내놓은 바 있다.

블록체인 내에서 발생한 거래 내역 정보인 온체인 데이터와, 그 밖의 로드맵 진행 상황이나 파트너십 체결 등 과 같은 오프체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암호화폐 공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이 국내에도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온체인에서 거래 기록이 확인된다 하더라도 해석이 불가능한 “언노운(unknown)데이터”를 분석하여 ‘블랙리스트 지갑과 접촉한 이력이 있는가’, ‘의심/혐의 거래와의 연관성은 어느 정도인가’와 같이 프로젝트의 안전성과 준법요소까지 검증할 수 있는 공시 리포트는 관련 전문 기술을 갖고 있는 웁살라시큐리티 SWAP 서비스와의 협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웁살라시큐리티의 구민우 한국 지사장은 “웁살라시큐리티의 SWAP보고서와 함께 앞으로도 3사의 공동 평가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팀의 자사 IR보고서 또는 투자유치에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는 공신력과 신뢰성이 보장된 암호화폐 공시 리포트를 통해 많은 건전한 암호화폐 생태계를 확대해 가는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법률사무소 황금률 박주현 변호사, B암호화폐거래소 사기 및 횡령 혐의 고소

법률사무소 황금률(담당변호사: 박주현 대표변호사, 대한변협 IT블록체인특별위원회 대외협력기획위원장)은 2019. 11. 29. 구로경찰서에 B암호화폐거래소 실소유주의 내연녀로 의심되는 여성을 사기 및 횡령 혐의로 고소하였다고 전했다. 

법률사무소 황금률에 따르면 피해자들은 B 암호화폐거래소의 대표와 임원진, 실소유주 등을 허위·조작 이벤트, 과장광고(자체발행코인이 삼성전자 갤럭시 S10에 탑재, 해외 유명호텔과 제휴될 예정이며 자체발행코인이 기축통화로서 기능을 할 것이라는 등)를 이유로 사기 등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B 암호화폐거래소는 거래수량과 보유자산, 추천인수에 따라 포르쉐, 마세라티, 롤스로이스, 벤틀리 등 최고급 외제차 등을 이벤트로 내걸어 고객을 모집하였지만, 경품지급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고, 거래소 입출금을 정지하여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소대리인과 피해자들이 범죄혐의자들의 증거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벤트 당첨자가 중복되는 현상을 발견하였고, 실제 롤스로이스 고스트 1등 당첨자가 실소유주의 애인이며, 회사 마세라티 차량이 동 여성의 명의로 이전되어 있는 등, 동 여성과 실소유자가 공식·비공식적으로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인지하게 되어 동 여성에 대해 고소에 이르게 되었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관련 민·형사소송 다수를 진행하고 있는 황금률의 박주현 대표변호사(대한변협 IT블록체인특별위원회 대외협력기획위원장)는 “거래소 계좌에 입금된 금액, 지갑에 있는 암호화폐를 친인척, 내연녀, 측근 등으로 돌려놓는 경우가 꽤 있다”며, “행위태양에 따라 범죄수익은닉을 돕는 행위에 대해서도 고소가 가능하며, 손해배상청구, 채권자취소 또는 대위소송으로 민사청구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암호화폐 이슈를 다루다보면, “스스로가 탐정인지, 변호사인지 혼동될 때가 있는데, 특금법 등 규제가 빨리 정착되어 무법세계가 안정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