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CEO “아프리카가 비트코인의 미래를 정의할 것”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2월 6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업비트에서 유출된 이더리움(ETH), 외부 지갑으로 송금 확인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유출된 이더리움(ETH)이 외부 지갑으로 이동이 시작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29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규모 거래 추적을 실시하는 고래경보(Whale Alert)는 트위터를 통해 28일 오후 8시 46분(한국시간) 업비트에서 유출된 약 100,000 ETH가 총 3회 이체됐다고 밝혔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도 자산 잔고가 거의 0이 되는 것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등에서는 자사 거래소에 해당 자산이 유입됐을 경우, 동결 조치를 실시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韓国の仮想通貨取引所Upbitから流出したイーサリアム(ETH)が、外部のウォレットに移送が開始されたことがわかった。)

▲ 사이퍼트레이스 보고서, 2019년 암호화폐 관련 피해액 44억 달러

블록체인 분석 기업 사이퍼트레이스(CipherTrace)는 3분기 보고서에서 2019년 지금까지 암호화폐 관련 사기 및 절도 피해 액수가 44억 달러(약 5조 1,880억원)에 미친다고 밝혔다고 28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사이퍼트레이스는 120 개의 거래소의 KYC와 AML대책을 검증하고 암호화폐 관련 범죄를 조사한 결과, 2019년 총 피해액은 44억 달러 규모로 2018년 대비 158% 증가했다고 한다. 특히 피해 액수가 큰 사안으로 플러스토큰(PlusToken) 사기는 29억 달러(약 3조 4,182억원)이며, 캐나다의 거래소 쿼드리가(QuadrigaCX)가 잃어버린 암호화폐 자산은 약 2억 달러 등이 있다. 한편 이번 조사에는, 27일 확인된 중대 사고인 “한국의 업비트 이더리움 손실”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업비트의 피해액은 342,000 ETH로 약 590억원에 해당한다.

(ブロックチェーン分析企業CipherTraceは、2019年これまでの仮想通貨関連詐欺および窃盗被害金額が44億ドル(4810億円相当)に及ぶとする結果をQ3報告書で発表した。)

▲ 백트(Bakkt)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대폭 급등.. 또다시 최고치 경신

백트의 현물 결제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이 다시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28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백트의 27일 ~ 28일 거래량은 4,443 BTC로, 이전 최고 기록(22일 ~ 23일: 2,728 BTC) 보다 60%로 크게 업데이트 되는 사상 최대 거래량을 기록했다. 과거의 거래량 추이에서도 이 수준에서 60%도 거래량이 증가한 것은 이례적이다. 백트의 거래량을 추적하는 ‘백트 거래량 봇(Bakkt Volume Bot)’의 데이터에 따르면 선물 거래 대금은 9월 출시 이후 점차 늘어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선물 거래는 현물의 헤지 수단으로서의 수요도 다양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ビットコインが大きく乱高下した27日から28日の値動きを受け、Bakktの現物決済BTC先物の出来高が再び最高値を更新した。)

▲ 바이낸스 CEO “업비트에서 손실된 이더리움 바이낸스 예치시 즉시 동결할 것”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약 580억원 상당의 이더리움(ETH)이 유출된 후, 자산을 매각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바이낸스가 나섰다고 27일(현지시간) 비인크립토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의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34만 ETH를 도난당해 확인되지 않은 주소로 보내졌지만, 바이낸스의 CEO인 창펑 자오는 27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업비트가 도난당한 이더리움이 바이낸스에 예치되면 동결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바이낸스는 올해 1월 약 425억원의 손실을 입은 크립토피아 해킹과 관련해 메탈(MTL)과 카이버 네트워크(KNC)를 포함한 여러 개의 예금 묶음을 동결하기 위해 노력한 바 있다.

(South Korean cryptocurrency exchange Upbit has reportedly been hacked for around $50M worth of Ethereum (ETH). Binance and other exchanges have stepped up to stop the assets from being sold off.)

▲ 트위터 CEO “아프리카가 비트코인의 미래를 정의할 것”

나이지리아와 가나에서 여행을 마친 트위터와 스퀘어의 CEO인 잭 도시(Jack Dorsey)는 “아프리카가 비트코인의 미래를 정의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잭 도시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아프리카를 떠나게 되어 슬프다. 아프리카는 미래를 정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잭 도시는 “특히 비트코인은 그렇다! 아직 정하지는 않았지만, 2020년 중반에 여기서 3~6개월을 지낼 것이다. 다행히도 나는 여기서 작게나마라도 경험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Bitcoin (BTC) will see its future “defined” by Africa, one of its best-known proponents has predicted after completing a tour of the continent. )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