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후오비차이나,비트코인,이더리움,해시레이트,얼라이언스 엑스,세븐체인,FATF규제현황,자금세탁방지,웁살라시큐리티,ARCS 토큰,KuCoin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후오비 차이나,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 합류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Huobi Korea)는 후오비 차이나(Huobi China)가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lockchain Services Network, BSN)에 합류한다고 밝혔다.

후오비 그룹의 중국 사업부인 후오비 차이나는 중국 국가정보센터(State Information Center)가 주도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에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에는 후오비 차이나 이외에도 국영 통신 기업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CMBI(China Merchants Bank International) 등 유명 기업들이 참여한다.

향후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는 다른 블록체인 협회, 블록체인 네트워크, 타지역 및 기관에 블록체인 인프라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 유명 페이 업체, 통신사 등과 합작으로 만든 이 플랫폼은 현재 성공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의 플랫폼을 활용하면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배포, 운영 및 유지 관리, 감독 비용을 크게 줄이고 블록체인 기술의 빠른 개발 및 대중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후오비 차이나의 위안 위밍(Yuan Yuming) CEO는 “후오비는 BSN 멤버들과 블록체인 교육 및 훈련, 블록체인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연구,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솔루션 분야에서 협력할 것”이라며 “다양한 산업에서 블록체인 교육 및 응용 프로그램의 구현을 돕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후오비 코리아 박시덕 대표는 “후오비 차이나의 BSN 합류 소식은 시진핑 주석의 블록체인 기술 지지 발언 직후라 의미가 크다.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행보에 앞으로도 후오비의 글로벌한 움직임을 주목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후오비 차이나(Huobi China)는 블록체인 산업 서비스를 위한 원스톱 플랫폼을 통해 컨설팅/교육/기술/육성/재능/법률 등의 전문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록체인에 관한 다양한 연구 플랫폼을 구축하는 후오비 리서치(Huobi Research), 블록체인 역량 강화를 전담하는 교육 및 훈련 기관인 후오비 대학교(Huobi University), 투자금융/기술/마케팅/인큐베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후오비 랩스(Huobi Labs), 블록체인 전문 인재 모집 서비스 센터인 후오비 탤런트(Huobi Talent) 등 다양하게 조직돼 있다.

▲ 후오비 주간 리서치 vol.89 (11월18일~11월 24일)

후오비 주간 리서치 89호에 따르면 금주 암호화폐 시장은 지난주 대비 하락장을 연출, TOP 100 프로젝트 중 87개 프로젝트의 시가총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11월 24일까지 글로벌 암호화폐 시총은 1,916억 달러로 전주 대비 18.51% 감소했다. TOP 100 프로젝트들의 시총은 1,890억 달러로 감소 폭은 18.37%였다. 금주 FST, MB, MOF 등 3개 프로젝트가 새롭게 TOP 100에 진입했다. 11월 24일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7,047.92 달러로 지난주보다 17.78% 내렸다. 이더리움 가격은 142.83 달러로 지난주보다 22.78% 하락했다. 시총 TOP 100 프로젝트 중 플랫폼 테마 프로젝트들의 총 시가총액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애플리케이션 테마 프로젝트들의 평균 시가총액 감소 폭이 가장 컸다.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는 전주 대비 하락했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전주 대비 상승,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는 전주 대비 하락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평균 블록 크기는 전주 대비 증가,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도 전주 대비 증가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평균 블록 크기 및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는 모두 전주 대비 증가했다. 금주 비트코인 네트워크 내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는 전주 대비 하락,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 평균 트랜잭션 수수료는 전주 대비 하락했다. HOT 프로젝트는 가장 높은 코드 업데이트 활성도를 기록했다.

암호화폐 생산 측면에서는 비트코인의 해시레이트가 전주 대비 4.98% 내린 90.81EH/s, 이더리움의 해시레이트는 전주 대비 41.33% 내린 103.96 TH/s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전주 대비 0.39% 오른 12.770 T,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는 전주 대비 0.56% 내린 2,440.567 T를 나타냈다. 비트코인의 7일간 블록 생성 수는 전주 대비 2.47% 감소한 1,028개를 기록했으며, 이더리움은 전주 대비 1.99% 감소한 43,764 개의 블록이 생성됐다.

블록체인 활성도 측면에서는, 11월 18일부터 11월 24일까지 비트코인 네트워크 내 평균 블록크기는 1.13MB를 기록했다. 이는 전주 대비 9.71% 증가한 수치다.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는 2,145건으로 전주 대비 1.32% 증가했다. 이더스캔 데이터에 따르면, 11월 18일부터 11월 24일까지 이더리움 네트워크 내 평균 블록크기는 25,421.0 bytes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주 대비 16.19% 증가한 수치다. 블록당 평균 트랜잭션 수는 117.90 건으로 전주 대비 5.46% 증가했다. 11월 24일 기준, 비트코인 평균 트랜잭션당 수수료는 0.510 달러를 기록, 전주 대비 26.09% 하락했다. 이더리움은 0.102달러를 기록, 전주 대비 12.07% 내렸다. 11월 24일 기준, 블록체인 지갑 총 이용자 수는 222,501개 늘어난 43,542,386개를 기록했으며 이더리움 주소 수는 450,560 개 증가한 78,277,501 개를 기록했다. 깃허브 코드 활성도는 HOT가 가장 높았다. 금주 깃허브 코드 활성화 기준 INS는 140 커밋(Commits)을 기록하며 가장 활발한 개발 환경을 나타냈다. 

커뮤니티 활성도 측면에서 보면 트론,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순서대로 페이스북 인기도 TOP 3을 기록했다. 트위터에선 비트코인, 리플, 트론 순으로 TOP 3을 차지했다.

금주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3건의 펀드레이징(일정 규모 이상)이 진행됐으며, 그중 중국계 암호화폐 채굴기 생산업체 카난이 IPO를 성공했으며, 암호화폐 POS기 개발사 사이클비트가 넴 벤처스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 세븐체인 얼라이언스 엑스와 재상장 추진

투자자 환불 보상 후 1년만… 국내 거래소와 상장 협의중
크립토 펀드 레이징 파트너인 엑셀러레이터 얼라이언스 엑스와 협업​

블록체인 확률 생성 플랫폼 세븐체인(7Chain)이 1년 만에 재상장에 나선다.

세븐체인은 3일, 펀드 레이징 파트너 ‘얼라이언스 엑스’와 협업을 발표하며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세븐체인은 세계 최초 EOS 기반 유저 참여 확률 생성 플랫폼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던 프로젝트다. 지난 2018년 12월 트래빗 거래소에 상장했으나, 거래소의 거래 방식 고지에 대한 이슈로 투자자들에게 환불 조치 후 상장을 철회 요청 하였으나 거부 당한 바 있다.

이후 지난 5월 트래빗거래소가 ‘기획 파산’ 의혹을 받으며 파산을 선언한 와중에도 토큰 홀더를 대상으로 소통하며, 신개념 럭키드로우 서비스 ‘7Luck’을 발표하는 등 절치부심 해왔다.

얼라이언스 엑스는 펀드 레이징 및 거래소 리스팅을 전담할 예정으로, 올해 8x8프로토콜(EXE)를 국내 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안착 시키며, 전반적인 엑셀러레이팅 역량을 입증한 바 있다. 이번 협업으로 세븐체인이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설명이다.

EOS Dapp 기반의 세븐체인 RNG(무작위숫자생성)는 조작이 불가능한 확률을 제공한다. 게임 내 아이템 뽑기, 아파트 분양, 유치원 배정 등 확률이 사용되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며, 국제 PCT 특허에 출원된 바 있다.

한편 양사는 이미, 국내 일부 모 거래소와 상장을 위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영오 대표는 “투자자와 서로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환불과 소통 등 최선의 조치를 다해왔다”고 밝히며, “세븐체인만의 콘텐츠와 개발력을 녹여낸 dApp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얼라이언스 엑스 관계자는 “시장에서 보기 드문 탄탄한 개발력을 가진 세븐체인은 매력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라고 밝히며 “펀드 레이징 엑셀러레이터로서의 시장에 대한 분석력과 세븐체인의 기술력이 강력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각오를 밝혔다.

▲ 웁살라 시큐리티 브라이언양 부사장 “FATF규제현황과 자금세탁방지 대응전략”
국회의원회관 ‘블록체인 신용평가 등급제 도입 컨퍼런스’서 세션 발표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전문 기업 웁살라 시큐리티(Uppsala Security)의 브라이언 양 글로벌 총괄 부사장이 오는 12월 1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되는 특금법 개정안 시행 및 FATF 권고안 이행에 따른 블록체인 평가 등극제 도입 컨퍼런스에 참석, “가상자산 서비스 공급자(VASP)를 위한 FATF 규제현황 및 대응전략”에 대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해당 컨퍼런스는 내년 6월 국내 특금법 개정안 시행에 앞서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서비스 공급자(VASP) 대한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객관적인 신용등급을 부여하여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 건전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이를 위해 최재성 의원, 민병두 의원, 송희경 의원과 한국블록체인학회(회장 박수용), 한국블록체인협회(회장 오갑수) 한국블록체인평가(대표 최종관), 금융위, 법조계, 블록체인 유관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국내 최초 블록체인 신용평가 등급제 도입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편, 웁살라 시큐리티는 최근 자사의 암호화폐 보안 솔루션을 통해 지갑 주소의 거래 흐름과 패턴을 다각도로 심층 분석, ‘특정 VASP기업의 토큰이 현재 자금세탁이나 암호화폐 혐의거래 등에 연루되어 있는지, 혹은 가까운 미래에 그럴 가능성이 있는지’ 등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안전성과 준법요소를 검증해 객관적인 결과를 ‘암호화폐 거래 위험 평가 레포트’로 제공하는 Summary Wallet Analytical Profiling (SWAP) 서비스를 런칭한 바 있다. 또한 해당 기술력을 바탕으로 헥슬란트, 라이즈와 함께 ‘레디(REDi)’편을 시작으로 지난 11월부터 암호화폐 공동 평가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전통적 금융기관에서 기업의 신용평가등급을 매길 때에도 해당 거래 기업(차주)에 대한 재무제표 및 기타 내부 거래 정보 등을 반영해 기업의 신용위험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신용등급을 산출하는데 이와 같은 맥락으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온체인, 오프체인, 언노운(Unknown)체인 데이터 등을 심층 분석하고 토큰구조, 비즈니스 모델 및 조직평가, 기술평가 등 각 평가요소 별로 평가 등급을 매긴다면 암호화폐 기업에 대한 보다 정확한 가치 평가와 안전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국회 정무위원장인 민병두 의원은 “특정금융거래정보법 개정안 통과와 내년 6월 국제기준 이행여부 평가를 앞두고 블록체인 산업의 전반적인 평가와 분석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법률과 보안, 자금세탁방지 등 다양한 이행방안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재성 의원은 “블록체인 기술이 4차 산업의 핵심 기반기술로써 경제적 부가가치가 높은 만큼 블록체인 기업과 가상자산 취급업자들이 공정한 평가를 받고 발전할 수 있도록 민관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첫 번째 행사인 블록체인 평가제 도입 컨퍼런스가 매우 뜻 깊은 행사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웁살라 시큐리티의 브라이언 양 부사장은 “웁살라 시큐리티는 FATF권고안의 위험기반 접근법(RBA)을 준수하는 Crypto AML 솔루션을 개발하였으며, 국내 특금법 개정안 시행에 선제적으로 대응, 자금세탁 무결성 의무를 다하고자 하는 기업들과 AML솔루션 구축 협약을 맺으며 자정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고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거래소 뿐만 아니라 가상자산 서비스 공급자(VASP)들이 FATF의 자금세탁방지 권고안에 대해 정확히 알고 현실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제73회 블록체인 산업 주간보고 – OKEx Korea  2019년 11월 25일 – 12월 1일

이번 주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4.33% 하락하여 2,021.61억 달러(한화 약 238.7조)에 달했으며, 일 평균 거래량은 지난 주 대비 1.21% 하락한 776.81억 달러(한화 약 92.2조)에 달했다.

이번 주 TOP5에 선정된 암호화폐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 주 대비 3.67% 하락했으며, 거래량은 지난 주 대비 6.46% 하락했다. 이번 주 비트코인(BTC)의 주간 최고 가격은 7,828달러(약 924만원)를 기록했다.

상위 200 기준, 암호화폐 시장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4.24% 상승했다. 암호화폐 시장은 크게 통화 및 페이먼트, 퍼블릭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산업 응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프로젝트가 7.56%의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과 수직 산업 응용에 해당되는 암호화폐들은 특화되는 산업 분야에 따라 더욱 세분화된다. 이번 주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상승 추세를 나타냈으며, 그 중 게임 분야 프로젝트가 9.66%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 공시 조회 수 1위는 SK, GS, 한화 등 국내 대기업과의 파트너십 발표 - 쟁글(Xangle)

1 Klaytn 2019-11-28 파트너십 체결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SK Networks, GS HomeShopping, Hanwha Systems)
2 Hycon 2019-11-26 기타 공시 [기타 공시] 하이콘 토큰(ERC-20), 블록체인 보안 감사 업체 ‘서틱’안전성 검증 완료
3 FNB Protocol 2019-11-28 기타 공시 [기타 공시] FNB 코인 통합 상품권 발행
4 Hycon 2019-11-28 기타 공시 [기타 공시] 포킷(pokiit), 하이콘 '크로스 스왑' 서비스 29 일 오픈

5 Xensor 2019-11-26 신규 상장 신규 상장 (Bithumb)
6 Cloudbric 2019-11-25 신규 상장 신규 상장 (Coinone)
7 FNB Protocol 2019-11-29 자사 토큰 소각 자사 토큰 소각
8 Mithril 2019-11-26 기타 공시 [기타 공시] Mithril, OKB 에코 시스템에 합류
9 STPT 2019-11-26 기타 공시 [기타 공시] 파트너 목록
10 COTI 2019-11-28 기타 공시 [기타 공시] COTI 지불 게이트웨이와 adaPay 솔루션을 지금 라이브로 만나보세요

▲ ARCS 토큰, ‘KuCoin’에 상장 확정

블록체인 개인정보 은행 프로젝트인 ‘ARCS(아크스) 토큰(대표 미즈쿠라 히토시)’이 개발 중인 ARCS(아크스) 토큰을 한국을 비롯하여 중화권에서 널리 이용 중인 ‘KuCoin(쿠코인)’에 상장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