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원장 신인섭)이 ‘모빌리티 정의(Mobility Justice)’의 저자인 미국 드렉셀대학(Drexel University) 미미 셸러(Mimi Sheller) 교수를 초청하여 ‘모빌리티 정의를 위한 운동(Movements for Mobility Justice)’을 주제로 11일 교내 새천년관에서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회에서 미미 셸러 교수는 이동을 관리하는 권력들이 모든 수준에서 불평등을 생산한다고 말했다. 지역적 차원에서는 사람, 자원 및 정보의 유통을, 도시적 차원에서는 대중교통과 도시권을, 세계적 차원에서는 이동이 자유로운 관광객들과 엘리트들에 반해 그렇지 못한 이주민들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그는 자율주행 차량, 스마트 시티 등 새로 도입된 기술만으로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사회를 보장할 수 없고 근본적으로 모빌리티 정의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셸러 교수는 모빌리티 정의는 “이동과 주거에 대한 인간적·자연적 권리가 보호되도록 이끄는 도덕적 나침반이며 이는 이동적 공유재(mobilie commons)와 공유 모빌리티(commoning mobility)를 다시 활성화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모빌리티 정의를 위한 운동은 몸, 거리, 도시, 국가와 세계를 연결하여 잠재적으로 사회 운동들 사이에 새로운 연결고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강연회는 미미 셸러 교수의 저서 ‘모빌리티 정의(Mobility Justice)’의 한글 번역본의 출간을 기념하는 자리도 겸했다.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은 최근 아홉 번째 모빌리티인문학 총서로 최근 ‘모빌리티 정의(앨피)’를 출간했다. ‘모빌리티 정의’는 기후변화, 지속 불가능한 도시성, 폐쇄적인 국경과 같은 전 지구적 위기 상황에서 이 문제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돼 있고 궁극적으로 왜 모빌리티(이동성)인가를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 책이다.

강연자 미미 셸러 교수는 급부상 중인 모빌리티 연구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로 꼽힌다. 미국 필라델피아 드렉셀대학교의 사회학 교수이자 모빌리티연구정책센터(The Center for Mobilities Research and Policy) 소장을 겸하고 있다. 현재 국제저널 ‘모빌리티스(Mobilities)’의 공동편집인을 맡고 있으며 국제운송교통모빌리티역사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History of Transport, Traffic and Mobility) 회장을 역임했다. 대표 저서로는 ‘Aluminum Dreams(2014)’, ‘Citizenship from Below(2012)’, ‘Consuming the Caribbean(2003)’, ‘Democracy After Slavery(2000)’ 등이 있다. 존 어리와 ‘Tourism Mobilities(2004)’와 ‘Mobile Technologies of the City(2006)’를 공동 편집했으며 다수의 연구논문을 집필하여 다학제적인 모빌리티 분야를 확립하는 데 기여했다.

신인섭 원장은 “미미 셀려 교수는 모빌리티와 부동성의 정치에 주목하여 계급, 인종, 젠더, 정의와 관련된 여러 요소를 망라한 ‘모빌리티 정의’를 출간한 인물”이라며 “이번 강연을 통해 아이티 지진, 시리아전쟁이 낳은 난민 위기, 국경의 장벽과 수용소 건설과 같은 현재 우리 사회의 불균등한 모빌리티를 논의해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모빌리티인문학 연구원에서 간행하는 ‘모빌리티인문학 총서’는 고-모빌리티 시대 인간적·사회적 난제들을 성찰하고 그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기획되었다. ‘모빌리티인문학 총서’는 모빌리티 관련 연구서인 ‘아상블라주(assemblage)’, 번역서인 ‘인터커넥트(interconnect)’, 모빌리티인문학의 대중화를 위한 교양서 ‘앙가주망(engagement)’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출간된 ‘모빌리티 정의’는 ‘인터커넥트’의 여섯 번째 책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