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비트코인SV(에스브이),비트코인 협회,테라,비트소닉,코봇토큰 왕건일,쟁글(Xangle) 外 암호화폐 디지털자산 통화 뉴스 브리핑

▲ 테라, 싱가포르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박차

- 테라의 글로벌 비즈니스 및 전략 책임자로 前 우버 출신 임원 영입

- 내년 초 싱가포르에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대만∙태국 포함 아시아 지역 적극 진출 계획 

차세대 결제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테라(대표 신현성)가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간다고 밝혔다. 

테라는 전(前) 우버(Uber) 아태지역 전략 책임자인 라울 압롤(Rahul Abrol)을 테라의 글로벌 비즈니스 및 전략 책임자로 선임하고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기업의 성장 전략에 대해 12년 이상 경험을 갖춘 라울 책임자는 우버 아태지역 전략 책임자로 한국, 일본, 홍콩, 대만을 포함한 남아시아 지역을 관리해 왔다. 라울 책임자는 앞으로 동남아시아의 허브인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테라는 최근 몽골에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미미페이(MemePay)’를 현지 파트너 미미챗(MemeChat)과 함께 출시했다. 한국에서는 지난 6월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CHAI)’를 운영하는 차이코퍼레이션과의 협력을 발표했다. 차이는 출시 이후 78만 유저를 확보하며 경쟁이 치열한 간편결제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테라는 한국과 몽골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스테이블코인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를 내년 초 싱가포르에 출시한다. 또한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2020년 대만, 태국 같은 아시아 지역에 적극 진출할 전략이다. 

신현성 테라 공동 창립자 겸 대표는 “올해 한국에서의 성공을 싱가포르 및 전 세계로 확장하는 것이 2020년 주요 목표다. 싱가포르통화청 결제 서비스 법에 부합하는 라이선스도 내년에 취득할 예정”이라며 “테라는 이미 몽골에 간편결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내년에는 싱가포르에 이어 대만, 태국으로 확장해 총 5개 국가 진출의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라는 아태지역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구성된 테라 얼라이언스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결제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테라 블록체인 생태계 참여에 필요한 스테이킹 토큰 루나(LUNA)는 현재 국내 거래소 코인원, 고팍스, GDAC, 그리고 해외 거래소 비트루(Bitrue)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코봇 토큰,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닉’ 상장

-서비스 이용료로 코봇 토큰 지불가능

-13일부터 본격 거래 시작

코봇랩스(대표 왕건일)가 ‘코봇(KBOT)토큰’을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닉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비트소닉(Bitsonic)은 지난 월 평균 방문자 기준 국내 9위를 기록한 암호화폐 거래소다. 원화 입출금 서비스가 지원되고, 프로그램 매매를 위한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와 빠른 체결속도를 자랑한다. 최근 코인타이거, OKEX 등과 같은 글로벌 거래소와 오더북을 공유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반면, 코봇은 암호화폐 자동거래 솔루션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통계적 차익거래, 비차익거래, 알고리즘 거래 등 다양한 전략을 서비스하고 있다. 최근, 코봇은 빗썸 거래소에 오토 트레이더를 제휴하는 등 암호화폐 시장에 알고리즘 투자 문화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비트코인 협회,비트코인SV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EMEA 앰배서더 발표 

비트코인 협회는 글로벌 앰배서더의 다음 단계로서 EMEA 지역의 더 많은 국가를 위한 비트코인 SV(BSV) 옹호자를 발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여깁니다. 

BSV의 대규모 확장, 더 큰 데이터 용량과 소액 결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급속도로 약진하는 블록체인인 비트코인 SV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폭증하고 있습니다.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BSV의 평균 블록 크기와 블록당 평균 거래도 주기적으로 BTC를 넘어서고 있으며 최근 어떤 날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능가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BSV는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그대로 따르는 유일한 프로젝트입니다. 간단히 말해 BSV는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 협회 회장 지미 응우옌은 말합니다. “BSV는 엔터프라이즈 용도를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로 확장하는 유일한 블록체인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 SV에 대한 비즈니스적 관심이 커짐에 따라, EMEA 지역과 같은 핵심 지역에서 BSV 교육, 개발 및 채택을 지원할 리소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추가 EMEA 앰배서더는 모두 각자의 시장에서 블록체인 및 기술 리더로들로서,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및 세계의 새로운 화폐가 되기 위한 BSV의 사명을 진전시킬 것입니다.

= 로리엔 가마로프(Lorien Gamaroff) – Centbee 공동 창립자 겸 CEO 

로리엔 가마로프(Lorien Gamaroff)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자문 회사인 Bankymoon의 창립자/CEO이자 암호화폐 지불 및 송금 회사인 Centbee의 창립자/CEO입니다.

그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블록체인 전문가로서, 세계 각지에서 연사로 초대받아 디지털/암호화폐, 탈중앙화/분산 원장 및 개발도상국에 대한 이점을 설파해 왔습니다. 국제연합(UN), IMF, 세계은행, FBI 및 영연방 독립국 사무국, 남아프리카준비은행, 짐바브웨준비은행, TEDx 및 여러 산업에 걸친 다수의 전문가들과 전 세계 검찰총장들을 대상으로 연설하고 자문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대학교, 기업 임원들에게 통찰력과 지침을 제시하며 블록체인 기술 및 그 영향력에 대해 정부에 자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유틸리티 스마트 미터링을 위한 블록체인 지불을 개척했으며, 규제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르는 블록체인의 모든 측면에 대해 전문가들을 교육하는 블록체인 아카데미를 공동 창립하기도 했습니다.

= 다니엘 리프시츠(Daniel Lipshitz) – GAP600 창립자 겸 CEO

다니엘 리프시츠(Daniel Lipshitz)는 독점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암호화폐 지불 및 예금을 촉진하는 회사인 GAP600의 창립자이자 CEO입니다.

런던정경대(London School of Economics)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기업가 정신으로 기술 세계에 입문하기 전 런던의 레우미은행(Bank Leumi)과 이스라엘의 딜로이트(Deloitte’s)에서 근무했습니다.

다니엘은 비트코인 덕분에 다시 경제학, 구체적으로 오스트리아 경제에 대한 관심으로 돌아오게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기술과 경제학 간의 시너지를 통해 GAP600의 창립으로 이어졌습니다. 다니엘은 암호화폐, 정확히는 비트코인 SV야말로 글로벌 경제의 자유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적 요소라고 믿고 있습니다. 

= 얀 스밋(Jan Smit) - Two Hop Ventures 무한 책임 사원 겸 창립자 

얀 스밋(Jan Smit)은 Two Hop Ventures의 무한 책임 사원이자 창립자입니다. Two Hop Ventures는 암스테르담을 기반으로 하며 네덜란드의 감독 금융 시장에 등록한 전통적 VC 자금을 관리합니다. Two Hop 자금은 엔체인(nChain) 기술을 활용하고 BSV 블록체인에서 구축하는 스타트업 기업에 독점 투자합니다.  이에 앞서 얀은 전략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Bain & Company의 사모펀드 컨설턴트로 6년, 네덜란드 은행의 M&A팀 수장으로 2년, 그리고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LeasePlan CEO로 7년을 일했습니다. 물리학(Delft) 및 경영학(Kellogg, Northwestern) 석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 마테이 트람푸스(Matej Trampuš) – CREA 공동 창립자 겸 CTO 

마테이 트람푸스(Matej Trampuš)는 CREA의 공동 창립자이자 CTO로, 그의 부친이 학교의 애플 II를 소개해 준 이후로 컴퓨터 보안 분야에 매혹되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보안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학술적 커리어를 추구하는 것보다 산업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훨씬 더 큰 도전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그는 은행에서 보험, 유틸리티 및 통신회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고객을 위해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을 분석, 설계하고 이끌어 왔습니다. 비트코인은 컴퓨터 보안, 분산 시스템 및 확장에 대한 그의 관심에 불을 지폈습니다. 그는 전 세계적 블록체인 기술 채택을 현실로 만들어냄으로써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보다 더 만족스러운 일은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 알렉산더 슐긴(Alexander Shulgin) - Gruppa Kompaniy Familia 창립자 겸 CEO 

협회에서는 이전에 알렉산더 슐긴(Alexander Shulgin)을 비트코인 협회의 러시아 앰배서더로 임명한 바 있습니다.  비트코인 협회는 이제 알렉산더가 러시아, 유라시아 CIS(독립국가연합) 지역, 그리고 전 세계의 러시아어 사용 지역 사회에 걸쳐 비트코인 SV의 성장을 진전시키도록 자신의 역할을 확대하게 되었음을 기쁜 마음으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알렉산더는 미래를 읽고 전망을 제시하는 선지자로서, 15년 이상의 투자 및 벤처캐피탈 경험이 있습니다. 그는 창조적 작업과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결합하는 러시아의 저명한 음악가,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이며, 특히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렉산더의 GRUPPA KOMPANIY FAMILIA 회사는 블록체인, 미디어, 뉴미디어, 출판,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에 대한 투자 및 벤처캐피탈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이르쿠츠쿠의 바이칼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채굴 서밋을 운영하고 있는 알렉산더는 글로벌 경제의 전환, 모든 것의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 및 MES(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부문과 같은 주제에 관한 세계적인 전문가로서, MIPTV, MIPCOM, MIDEM(프랑스), 세계지식포럼(한국), All That Matters(싱가포르), Open Innovations(모스크바), MedianTage(뮌헨) 등과 같은 세계 유수의 포럼 및 회의에서 통찰력 있는 연설을 하기도 했습니다. 

▲ OKEx Korea "제75회 블록체인 산업 주간보고" (2019년 12월 9일 – 12월 15일)

이번 주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2.15% 하락하여 1,971.22억 달러(한화 약 231.4조)에 달했으며, 일 평균 거래량은 지난주 대비 1.04% 상승한 581.89억 달러(한화 약 68.3조)에 달했다.

이번 주 TOP5에 선정된 암호화폐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2.41% 하락했으며, 거래량은 지난주 대비 2.81% 상승했다. 이번 주 비트코인(BTC)의 주간 최고 가격은 7,658달러(약 899만원)를 기록했다.

상위 200 기준, 암호화폐 시장의 일 평균 시가총액은 지난주 대비 5.46% 하락했다. 암호화폐 시장은 크게 통화 및 페이먼트, 퍼블릭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수직 산업 응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번주는 모든 영역에서 하락 추세를 보였으며, 그 중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 영역이 13.21%의 가장 높은 하락률을 보였다.

수직 체인 및 프로토콜과 수직 산업 응용에 해당되는 암호화폐들은 특화되는 산업 분야에 따라 더욱 세분화된다. 이번주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하락 추세를 나타낸 반면 의료보건 프로젝트는 147.19%의 폭발적인 상승률을 보였다.

▲ 2019 하반기 알트코인 공시 요약..Xangle 정기공시를 통해 살펴본 오프체인 데이터 현황 - 쟁글

2019 년 12 월 11 일 기준 Xangle 에 공개된 프로젝트는 총 460 개입니다. 정보 공개와 관련하여 총 63 개의 문항이 준비되어 있고, 얼마나 많은 양의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지에 따라 정보 공개 등급이 자동적으로 부여됩니다. 정보 공개 등급은 프로젝트의 사업성, 진실성 등을 평가하지는 않으며 수집되고 공개되는 정보의 양을 측정하는 투명성 지표입니다.

전체 프로젝트들 가운데 57 개 문항 이상을 공개하여 가장 높은 A+ 등급을 받고 있는 프로젝트는 32 개로 7%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직접 프로젝트와 관련된 정보를 작성하거나 검수하는 프로젝트는 퍼플 배지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현재189 개의 프로젝트가 퍼플 배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전체의 41%에 해당합니다.

프로젝트가 가장 많이 소속된 관할권은 온보딩 프로젝트 189 개 가운데 86 개가 등록된 싱가포르입니다. 이는 전체 가운데 46% 이상의 비중에 해당됩니다. 20 개의 프로젝트가 한국에 관할권을 두고 있었고 뒤를 이어 미국, 스위스 그리고 케이맨 제도가 각각 10 개씩 그 뒤를 이었습니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적인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