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리브라, 두 번째 단계의 새로운 로드맵 발표 VS 美 하원, 암호화폐 ‘에어드랍·하드포크’ 관련 세제의 명확성을 국세청에 요구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2월 29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페이스북 리브라, 두 번째 단계의 새로운 로드맵 발표

리브라 협회는 메인넷 론칭까지의 새로운 로드맵을 공개했다고 2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월에 공개된 최초의 리브라 로드맵에서는 각 기능의 설계 완료를 위해서 움직이고 있는 단계였으나, 이번에 대부분의 기능의 설계 단계를 마치면서 다음의 움직임을 위한 로드맵이 작성됐다고 한다. 새로운 로드맵은 리브라 코어의 로드맵 수행, 최초의 론칭을 향한 조건, 지표의 정의, 비기술자에 대한 프리-메인넷에서의 접근 수정, 커뮤니티의 관여 증가 등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リブラ協会はメインネットローンチまでの新ロードマップを公開した。10月に公開された最初のロードマップでは各機能の設計完了に向けて動いている段階だったが、今回、ほとんどの機能における設計段階を終えたことで、次の動きに向けたロードマップが作成された。)

▲ SBI 그룹, 독일 2위 증권거래소와 제휴… 유라시아에서 암호화폐 사업을 전개

SBI 그룹은 독일 No.2의 증권 거래소 운영 업체인 슈투트가르트(Boerse Stuttgart) 그룹과 합작하며 아시아와 유럽(유라시아)에서 암호화폐 관련 비즈니스를 전개한다고 2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제휴의 일환으로서 슈투트가르트의 암호화폐 탈중앙화 거래소(DEX) Boerse Stuttgart Digital Exchange(이하 BSDEX)에 출자할 예정이라고 한다. 반면 출자액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BSDEX는 독일 은행법에 준거한 최초의 암호화폐 DEX이며, 올해 9월에 출시하여 12월에 모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시작했다. 

(SBIホールディングスはドイツNo.2の証券取引所運営会社であるBoerse Stuttgartグループと提携し、アジアと欧州で仮想通貨関連ビジネスを展開する。)

▲ 美 하원, 암호화폐 ‘에어드랍·하드포크’ 관련 세제의 명확성을 국세청에 요구

미국 하원의원 8명은 미국 국세청(IRS) 장관에게 암호화폐 에어드롭이나 하드포크(포크되어 지급된 새로운 암호화폐. BCH, BSV 등)에 관한 세제를 명확히 하라는 서한을 제출했다고 21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하원 의원들은 4월에 암호화폐 관련 수입의 세제를 개선하도록 국세청에 청구서를 송부하고 7월에는 새 화폐의 부여 확정 신고를 명확히 정의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이번에 제출된 서한에서는 의원들은 특히 하드포크 등에 관한 납세기준이 불분명하여 중요한 신기술 이용자에게 관리상의 부담을 주고 있는 것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분기 체인(BCH·ETC)이 몇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10월 새로 도입된 지침서에서는 불공정한 것이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하원의원들은 암호화폐 선물이나, 개인퇴직연금계좌에서의 암호화폐 취급, 암호화폐 예금 등 최근 확대되는 암호화폐 관련 상품에 관해서도 납세기준을 검증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米下院議員8人は米国国税庁(IRS)長官あてに、仮想通貨のエアドロップやハードフォークに関する税制を明確化するよう書簡を提出した。)

▲ 이란 대통령, 미국 달러 대안으로 무슬림 국가를 위한 암호화폐 발행 제안

이란의 하산 로하니(Hassan Rouhani) 대통령은 미국 달러 대신 이슬람 국가 간 거래에서 이용하는 암호화폐 발행을 제안했다고 AP통신의 보도를 인용해 19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제안은 19일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한다. 이어서 로하니 대통령은 “이슬람 국가는 미국의 금융정책이나 미 달러의 지배로부터 자신들을 지킬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이란에 대한 경제 무역, 과학, 군사 영역에서 1979년부터 제재를 부과하고 있다. 로하니 대통령은 “미국은 다른 나라에 대한 헤게모니 횡포와 압력을 가하기 위한 수단으로 경제 제재를 이용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Iran’s President Hassan Rouhani has proposed creating a cryptocurrency for use in trade among Muslim countries as an alternative to the US dollar.) 

▲ ICE 퓨처스 싱가포르, 백트 현금결제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7일 연속 1,000 BTC 돌파

싱가포르에서 새로 제공을 시작한 백트(Bakkt)의 차금결제 비트코인 선물이 7일 연속 1,000 BTC를 넘는 거래량을 기록했다고 20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백트가 새롭게 제공하는 현금결제 BTC 선물은 ICE 싱가포르에서 12월 9일부터 출시한 것으로 이번 주에 2주째 돌입했다. 이 선물은 미국 CME가 제공하고 있는 BTC 선물과 마찬가지로 월간 계약만의 제공으로, ICE 싱가포르를 통해서 아시아권 투자가 위주로 거래를 하고 있다. 1,000 BTC는 아직 소규모 거래 거래 대금이지만 9월 시작한 백트의 현물결제 선물 거래와 비교하면 출발은 괜찮아보인다. 요인으로는 지난 7일 벌어진 비트코인 시장 변동성으로 인한 것이라는 예상이 있다. 비트코인은 7,300 달러대에서 6,500 달러대까지 하락한 후 다시 7,400 달러대까지 급반등했다. 이 기간에 있어서 백트의 전체 BTC 선물 거래량이 증가하며 거래가 활발해진 것으로 보인다.

(シンガポールで新たに提供を開始したBakktの差金決済ビットコイン先物が、7日連続で1000BTCを超える出来高を記録していることがわかった。)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