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동북선 도시철도 PF 금융약정 7,777억원 체결..KDB생명, KDB인프라 및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등 총 8개 기관 참여

KDB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의 금융주선(공동주선기관 :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을 성공리에 완료하고 12월 26일 7,777억원 규모의 금융약정을 체결하였다.

금융약정에는 KDB산업은행과 KDB생명, KDB인프라 및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등 총 8개 기관이 재무투자자 및 대주단으로 참여하였다.

서울시 동북부 지역의 공공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추진된 본사업은 서울 왕십리역과 상계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13.4km, 총투자비 1.5조원 규모의 대형 철도사업이다.

본 사업 노선은 높은 인구밀집도에도 불구, 타지역 대비 공공 교통망이 부족한 서울시 동북부 지역의 공공 교통 인프라 확충 및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DB산업은행은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자금조달에 한차례 어려움을 겪었던 본 사업을 성공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하여 금융약정 마무리함으로써, 국내 PF시장의 대표 금융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재확인했다. 

KDB산업은행은 신림선 경전철(‘15), 대곡~소사 복선전철(’16), 신분당선 용산~강남(‘16)에 이어 신규 철도사업인 동북선 도시철도 금융주선에 성공함으로써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국내 철도투자 활성화에 기여하고 향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서부선 등 정부와 지자체가 계획하고 있는 신규 철도사업의 추진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