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스토어, 이더리움(ETH) 지갑 메타마스크(Metamask) 앱 삭제 VS 프랑스 금융감독원(AMF), 암호화폐 라이선스 공식 도입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월 2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구글 플레이스토어, 이더리움(ETH) 지갑 메타마스크(Metamask) 앱 삭제

dApps에서도 널리 이용되는 이더리움의 분산형 앱 브라우저 ‘메타마스크(MetaMask)’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구글은 ‘모바일 마이닝(채굴) 앱을 금지하는 정책’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앱의 신규 다운로드를 정지했다. 반면, 메타마스크는 “마이닝 기능을 일절 제공하고 있지 않다”고 반박하고 있다. 현시점에서 실시한 구글 측에 대한 이의제기는 거부되었다고 한다. 현재 안드로이드의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메타마스크가 표시되지 않지만, 크롬 버전의 메타마스크는 여전히 다운로드할 수 있는 상황이다.

(dAppsでも広く利用されるイーサリアムの分散型アプリブラウザ「MetaMask(メタマスク)」が、グーグルのアンドロイドアプリストアから削除されたことがわかった。MetaMaskがグーグルに認可を取り下げられたと報告した。)

▲ 중국 쓰촨성 겨울철 전력 제한 발표 .. 암호화폐 마이닝 위험 신호?

이번 겨울 비트코인 마이닝(채굴)이 다시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26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 마이닝 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중국 쓰촨성 간쯔짱족(藏族, 티베트족)자치주는 겨울철 전력 제한을 선고하고, 특히 암호화폐 마이닝 산업에 대응할 방침을 발표했다. 수력 발전이 메인이 되는 이 지역에서는 여름 우기 시기에 전력이 남는 상황이 되어 전기세가 대폭 하락하지만, 건기에 해당하는 겨울에는 전력 부족과 전기세 급등 상황에 빠진다. 올해 겨울은 특히 그 경향이 강해진다고 보고 있어, 이전보다 30% 이상의 전력 부하를 정부는 추산했다. 전기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이 지역의 전력에 의존하는 대기업 마이너(BTC.com) 등에 대해 전력 공급의 우선순위를 하위에 둘 것이라 한다. 해시레이트 세계 TOP 3 대형 마이너 BTC.com의 창설자는 블로그에서 해당 정부 방침에 대해 “여름에는 우리를 환영하지만, 겨울이 되면 뒷전”이라고 말했다.

(中国四川省が冬季電力制限を発表. この冬、ビットコインマイニングに再びピンチに陥る可能性がある。)

▲ 오케이엑스(OKEx), 일부 고객을 위한 비트코인 옵션 거래 시작

오케이엑스(OKEx)는 다음 달 정식 출시에 앞서, 한정된 사용자 전용의 비트코인(BTC)의 옵션 거래를 개시했다고 26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본 옵션 거래는 하루마다 결제되며, 공식적인 퍼블릭 출시는 2020년 1월 9일 예정이다. 옵션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 수속(KYC)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그와 더불어 옵션 거래를 이해하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한 적정 테스트에 합격해야 하는 구조가 된다. 한편 최근 비트코인 옵션을 취급하는 플랫폼은 늘어나고 있다. 백트(Bakkt)는 이달 9일 비트코인 옵션 거래를 정식으로 시작했다. 미국 대기업 CME도 내년 1월 13일 비트코인 옵션 거래 개시를 예정했으며, 비트파이넥스(Bitfinex)도 2020년 제1분기에 옵션 거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Cryptocurrency exchange OKEx has launched bitcoin options trading for a select group of clients ahead of a public launch next month.)

▲ 심플렉스, Broxus와 제휴… 텔레그램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구입 서비스 제공

법정화폐 이용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심플렉스(Simplex)가 텔레그램(Telegram)을 통한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의 구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암호화폐 월렛 제공자 ‘Broxus’와 제휴했다고 26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 법정화폐 게이트웨이 기술을 제공하는 심플렉스는 “본 서비스는 텔레그램의 봇(Bot) ‘@broxusbot’을 기반으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심플렉스는 “사용자는 봇을 통해, 은행이 발행하는 신용카드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구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Fiat gateway infrastructure provider Simplex has partnered with cryptocurrency wallet provider Broxus to facilitate buying of bitcoin (BTC) and ether (ETH) directly via Telegram.)

▲ 프랑스 금융감독원, 암호화폐 라이선스 공식 도입

프랑스의 금융감독원(AMF)은 디지털자산 서비스 제공자(DASP)의 라이선스에 관한 새로운 규칙을 발표했다고 27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금융감독원은 기업용으로 선택제의 라이선스 신청 가이드라인이나 사내 사이버보안에 대해 규제당국에 통보할 때의 가이드라인도 함께 공개했다. 라이선스 신청을 실시하려면, 2년간의 사업 계획,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자산 목록, 회사가 활동하는 지역의 명단 및 회사 조직도 등을 당국에 제출해야 한다. 또한 승인을 받은 기업들은 전문 손해 보험 또는 일정액 이상의 준비금, 적어도 한 명의 실제 근무하는 시니어 매니저, 강인한 IT시스템, 클레임 처리 절차, 자금 세탁과 테러 자금 조달 방지 대책 등의 정비도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フランスの金融市場庁(AMF)は、デジタル資産サービスプロバイダー(DASP)のライセンスに関する新しい規則を発表。仮想通貨企業がフランスで法律に基づいたライセンスを申請が可能になった。)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