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로 수석 애널리스트 “리플(XRP)의 낮은 가격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VS 2019년 비트코인 점유율은 17% 상승한 69% 기록... 얼어붙은 알트코인 시장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월 6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2019년 비트코인 점유율은 17% 상승한 69% 기록... 얼어붙은 알트코인 시장

암호화폐 시장 전체의 시가총액 가운데 비트코인의 비율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비트코인 점유율은 일년 내내 상승하고 현재 69%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고 30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2017년 경부터 알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급격히 떨어졌다. 이후 알트코인 붐이 사라지면서 많은 종목이 대폭락하고,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불확실감이 강해지는 가운데, 기축통화이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비트코인에 집중되는 ‘알트드레인 현상’ 등으로 더욱 냉각기를 보였다. 이에 병행해서 비트코인 점유율은 2018년 초부터 다소 변동이 있으면서도 계속 상승하는 형태가 되어, 일시 70%를 넘을 정도에 이른다. 이는 2017년 6월 이후 수준인 약 18개월 만의 사태이다. 또한 점유율을 계산할 때 통화의 유동성까지 고려한다면, 비트코인 점유율은 실질적으로 90%에 달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仮想通貨市場における時価総額のうち、ビットコインの割合がどれくらいを占めているかを示すドミナンス(市場占有率)は年間通して上昇し、記事執筆時点で69%付近に位置している。)

▲ 코인베이스, 앱스토어 정책을 위해 지갑에서 댑스(dApps) 기능 제거 계획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자사의 월렛 앱 ‘코인베이스 월렛(Coinbase wallet)’에서 댑스(dApps)의 브라우징 기능을 곧 삭제할 것이라고 28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앱 스토어(App Store) 정책을 위해서라고 한다. 사용자는 향후 데스크톱 버전의 코인베이스 월렛으로부터, ‘월렛링크(WalletLink) 기능’을 사용해 dApps에 접근할 수 있다. 코인베이스의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은 레딧에서 “애플은 앱 스토어에서 dApps 이용을 배제하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Coinbase Wallet, Coinbase’s mobile cryptocurrency wallet, may soon remove its DApp browsing feature according to a message appearing in the app. According to Coinbase, it is removing the DApp browser functionality “in order to comply with App Store policy.”) 

▲ 이토로 수석 애널리스트 “리플(XRP)의 낮은 가격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암호화폐 시가총액 기준 세 번째로 큰 암호화폐인 리플(XRP)의 가격은 2019년 내내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30일(현지시간)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 연구기관 퀀텀 이코노믹스(Quantum Economics)의 창업자이자 이토로(eToro)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마티 그린스펀(Mati Greenspan)은 “리플의 가격이 낮은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그리스펀은 “첫 번째 문제는 리플이 많은 XRP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시장에 던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그린스펀은 “두 번째 문제는 리플의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 은행들은 XRP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리플의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서는 마티 그린스펀은 “내 생각에는 비트코인과 리플에 대한 전망은 장기적으로 여전히 꽤 낙관적이다”이라고 덧붙였다.

(Greenspan believes that there are two major issues with XRP. As per the expert, what is preventing the price from rising is…Ripple.)

▲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의 ‘캐시앱’, 비트코인(BTC) 거래 서비스 확충

트위터 창업자인 잭 도시(Jack Dorsey)가 운영하는 스퀘어(Square)가 새로 구인정보를 올렸다고 30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구인정보는 구직자와 기업을 연결하는 소셜네트워크인 링크드인(Linkedin) 상에서 공개되고 있으며 모집 직종은 프로덕트 매니저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스퀘어가 운영하고 있는 송금 앱 ‘캐시앱(Cash App)’에서 ‘자동투자’나 ‘비트코인 선물’ 등의 신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캐시앱은 30세 이하의 젊은 세대의 고객에게 현재 많이 이용되는 앱으로 월간 1500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ツイッター創設者であるJack Dorsey氏が経営するSquare社が新たに求人情報を掲載した。求人情報は、求職者と企業を繋ぐソーシャルネットワーク、Linkedin上で公開されている。募集職種はプロダクトマネージャーだ。Square社が運営している送金アプリ「Cash App」で「自動投資」や「BTCギフト」などの新機能を追加するために仕事をすることになる。)

▲ 북미증권관리자협회(NASAA), 암호화폐 투자 사기에 경계를 호소

북미증권관리자협회(이하 NASAA)는 내년 투자자를 속일 수 있는 금융 상품의 명단을 발표했다고 25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NASAA는 암호화폐 투자와 동시에 약속어음, 부동산 투자, 폰지(다단계) 사기,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를 토대로 한 투자 사기에 대해 경고했다고 한다. NASAA의 회장 겸 뉴저지 증권국장 크리스토퍼 제롤드(Christopher Gerold)는 “투자자를 속이는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높은 리턴을 약속하지만 리스크 공개를 거의 하지 않고 통상보다 높은 수수료를 요구한다”며, “그 투자 제안에는 리스크는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고 경고했다. 또한 제롤드는 “이러한 사기상품은 기존의 규제 틀에 해당되지 않는 곳에서 활동하고 있어, 소비자로부터 돈을 빼앗는 것은 비교적 쉬울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하면서, “투자자는 무엇에 투자하고, 누구와 함께 투자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北米証券管理者協会(NASAA)は、来年投資家を欺く可能性のある金融商品の年次リストを発表。上位の5つには仮想通貨への投資も含まれていた。)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