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트코인 ATM의 66.2% 보유… 아시아는 2.1% VS 테슬라 CEO “비트코인, 나의 안전어(safe word)가 아니다”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월 16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북한 지원 받는 해커 집단 라자루스, 암호화폐 관련 해킹의 새로운 수법 도입

북한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해커 집단 ‘라자루스(Lazarus)’가 새로운 방법으로 암호화폐를 훔치려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10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의 대형 사이버 보안기업 카스퍼스키(Kaspersky)가 공개한 리포트에서 라자루스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인기 있는 메시지 앱 ‘텔레그램’의 다운로드 폴더로부터 실행되는 새로운 수법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라자루스 그룹은 북한 정보 기관의 지배하에 있다고 하며, 지난해 9월 미 재무부에서 제재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은 북한이 다른 나라 금융 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통해 추정 20억 달러(약 2조 3,240억원)를 불법 취득했으며, 은행보다 추적이 어렵고 감시와 규제가 느슨한 암호화폐 거래의 공격을 통해 수월하게 돈을 번 것이라 지적했다.

(北朝鮮政府の支援を受けているとされるハッカー集団「ラザルス (Lazarus)」が新たな手法で仮想通貨を盗もうとしていることがわかった。)

▲ 암호화폐 거래소 코빈후드, 2월 10일까지 감사를 위해 서비스 중단

암호화폐 거래소 코빈후드(Cobinhood)는 모든 계정의 잔액을 감사(audit)를 하기 위해 한 달 동안(1월 10일 ~ 2월 9일) 문을 닫을 것이며, 다시 문을 연 후에 그들의 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10일(현지시간)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코빈후드는 “자금은 안전하게 유지될 것이며 투자자와 거래자는 플랫폼이 다시 열리는 대로 2월 10일부터 접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코빈후드는 사용자들에게 “영구적으로 돈을 잃지 않기 위해 이 기간 동안은 어떠한 입금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Crypto exchange Cobinhood is shutting down for auditing balances of all its accounts, assuring traders they can retrieve their funds after the reopening)

▲ 미국, 비트코인 ATM의 66.2% 보유… 아시아는 2.1%

최근 통계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 비트코인 ATM의 66.2%를 보유하고 있다고 10일(현지시간) 비인크립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LearnBonds.com의 데이터에서 2020년 1월 현재, 미국은 비트코인 ATM의 선두주자로 전세계 ATM의 66%를 보유하고 있다. 그 범위를 더 넓혀 보면 북미 지역은 4,992개 즉 77.3%이다. 반면 아시아는 미국에 비해 크게 뒤쳐지고 있다. 전 대륙에 133개의 비트코인 ATM 중 아시아는 전 세계 전체 기계 수량의 2.1%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According to recent stats, the U.S. has 66.2% of all Bitcoin ATMs globally. For comparison, the entirety of Asia has just 2.1%.)

▲ 테슬라 CEO “비트코인, 나의 안전어(safe word)가 아니다”

최근 테슬라의 CEO 엘론 머스크가 비트코인을 언급했다고 10일(현지시간)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엘런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은 나의 ‘안전어(safe word)’가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한다. 안전어(safe word)는 BDSM(지배와 복종, 롤 플레잉, 감금, 기타 인간 상호 작용을 포함하는 다양한 성적 활동)에서 유래한 것으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한계일 때 사전에 정해진 단어를 외치면서 모든 행위를 중단하기를 원할 때 사용된다. 한편, 엘론 머스크는 2018년 8월 경, 남들이 사기라고 해도 이더리움(ETH)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The entrepreneur and innovator Elon Musk mentions Bitcoin in his recent tweet, saying BTC is not his safeword and implying that he is not a BTC fan.)

▲ 데리빗 거래소, 유럽의 새로운 규제로 네덜란드에서 남미 파나마로 이전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데리빗(Deribit)은 본거지인 네덜란드에서 남미의 파나마로 이전할 예정이라고 10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데리빗은 유럽의 새로운 자금세탁대책법(5AMLD)에 따른 부담(비용 등)를 회피하기 위해서 2월 10일부터 파나마에 위치한 데리빗 자회사로 운영권을 옮긴다고 한다. 신규 법률은 규제의 큰 틀이기 때문에 EU 각국에서 실시의 자유도는 있지만, 현시점에서 네덜란드 정부는 엄격한 방침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데리빗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층은 기본적인 것이 변하지 않지만, 거래소의 서버를 네덜란드에서 런던으로 이전하고, 이용자의 포지션, 자금, 거래 내역, 지갑이나 마진에 관한 시스템은 파나마로 옮긴다”고 밝혔다.

(仮想通貨デリバティブ取引所Deribitは、本拠地のオランダから南米のパナマに移転する予定だ。欧州の新たな資金洗浄対策法(5AMLD)による負担(コストなど)を回避するために、2月10日より、パナマに設置したDeribit子会社に運営権を移すという。)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