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원장 김전승)은 보람되고 알찬 겨울방학을 위하여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공개모집하였던 과학캠프를 7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캠프는 겨울방학을 맞이한 초등학교 청소년이 다양하고 특화된 과학체험활동으로 관심분야에서 스스로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기 위한 셀프 업 특성화캠프로 40여명의 청소년이 참가하였다.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특성화캠프는 국가가 공공성과 안전성 및 신뢰성을 인정한 국가 인증캠프 5878호다.

참가 청소년들은 추운 겨울 단순하고 건조한 일상에서 벗어나 드넓은 수련원에서 과학 호기심과 사물의 이치를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또래 청소년들과 즐겁게 체험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은 1일차 여는 마당을 시작으로 처음 만나는 지도자와 청소년 간 관계형성프로그램과 부력의 개념을 이해하고 부력 구조물 만들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2일차 오전은 과학 실험과 체험으로 과학 흥미도와 사고력을 키우는 수련원 에코 VR체험과 물 분자 간 당기는 힘인 표면장력 실험을 진행하였다.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생물 모방 기술 알기 프로그램으로 단풍나무 홀씨가 먼 거리를 날아가는 원리인 회전낙하실험프로그램과 단단한 씨앗껍질 탄성으로 씨앗을 멀리 퍼트리는 원리를 나무막대로 확인하는 실험 프로그램이다.

오후에는 가볍고 최소한의 재료와 삼각형 힘의 분산 이해로 튼튼한 구조물 지오데식 돔 만들기 프로그램과 계절별 별자리를 배우는 야광별자리 만들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마지막 3일차는 생명의 탄생과 태양관측으로 생명과 지구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캠프 참가 청소년은 날씨가 추운 겨울방학이라 집에서 스마트폰 게임하며 무료하고 심심했는데, 과학캠프 참여로 전국에서 모인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며 다양한 생활과학 원리프로그램을 할 수 있어 오랫동안 기억이 남을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