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장이 쓴 핀테크 가이드,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 출간

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장이 쓴 핀테크 가이드,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 출간

도서출판 블록체인,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 출간

30년 금융인에서 핀테크 전문가로 거듭 태어난 IT전문가 이근주의 통찰 담아 

30년 금융인에서 핀테크 개척자로 거듭난 금융IT 전문가가 급변하는 시장 흐름을 단박에 파악할 수 있는 핀테크 가이드를 내놨다. 

도서출판 블록체인은 제로페이를 운영하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의 이근주 원장이 집필한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을 발간했다.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핀테크의 기본 개념은 물론이고 주요 분야에서 최근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펼쳐진 모습을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급변하는 핀테크 흐름을 주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시장 방향에 대한 가늠자 역할도 톡톡히 수행한다. 

저자 이근주는 IBK기업은행에서 스마트금융을 진두 지휘했으며, 국내 핀테크 여명기에 한국핀테크협회의 설립을 주도했다. 이어 핀테크의 본격적인 확산이 이뤄지는 시기인 2019년, 제로페이 사업을 운영하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원장으로 취임했다. 

저자 이근주는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한차원 다른 비약이 예고되는 중대한 시점에 과감한 혁신과 함께 조심스러움이 요구되는 핀테크 산업을 글로벌 관점에서의 들여다봤다"며 "모든 이슈를 담아보려한 욕심에 미래 금융의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핀테크 산업의 다양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고 말한다.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크게 세개의 파트로 구성됐다. 

파트 1에서는 핀테크의 본질을 들여다 봤다. 핀테크가 무엇인가에서부터, 핀테크는 어떤 배경으로 지금처럼 확산되게 되었는지를 살핀다. 핀테크 프레임워크에서부터 카테고리까지 들여다보고 주요 핀테크 허브의 면면과 투자 흐름을 짚는다. 

파트 2는 기술과 시장 측면에서 글로벌 핀테크 시장을 조망했다. 핀테크의 흐름과 구현 기술들을 함께 다뤘다. 핀테크의 진정한 가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또 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어떤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는 지 소개한다. 핀테크 시장의 역동성을 주도하는 주요 국가와 지역 그리고 사업자들의 활동상을 전한다.  

파트 3에서는 핀테크를 주요 키워드로 접근했다. 여기에는 가장 보편적인 결제에서부터 인공지능과 인슈어테크는 물론이고 보안과 규제까지 포함된다. 

'글로벌 관점에서 바라본 핀테크 에센셜'은 도서출판 블록체인 홈페이지  또는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구할 수 있다. 

저자 이근주 

저자 이근주는 인하대학교를 졸업한 후 IBK기업은행에서 전산정보부, 뉴욕지점 등을 거쳐 외환업무팀장과 스마트금융부장, 핀테크센터장을 역임하는 등 금융과 IT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자타공인 금융IT 전문가이다. 

사단법인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설립준비국장으로 협회 설립을 주도하였고,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로 핀테크와 블록체인을 강의하며, 국내 핀테크 산업의 태동과 성장과정을 산학 현장에서 직접 체험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소상공인간편결제 사업추진단장을 거쳐 제로페이 사업을 전담하는 특수목적법인 설립 준비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한국간편결제진흥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