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관 그리드원 대표“금융상품 불완전판매에 따른 사회적 손실 방지에 인공지능 기술이 기여할 수 있을 것”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금융상품 불완전판매에 따른 사회적 손실 방지에 인공지능 기술이 기여할 수 있을 것”
  • 김태연 기자/조해리 기자
  • 승인 2020.03.08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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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금융상품 불완전판매에 따른 사회적 손실 방지에 인공지능 기술이 기여할 수 있을 것”

그리드원, AI로 ‘라임사태’ 부른 금융권 불완전판매 막는다​

​- ‘라임사태’로 시중은행 100억 대 과태료…그리드원, 불완전판매 방지 기술 개발

- AI 통한 고객 투자 성향 파악 및 자필 서명 여부 확인으로 불완전판매 방지 자동화​

사모펀드 ‘라임사태’로 금융권의 불완전판매 문제가 다시 불거진 가운데 인공지능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대표이사 김계관)이 인공지능 특허 기술로 불완전판매 방지에 나섰다.​

그리드원은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서 고객이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 서류상으로 올바르게 안내됐는지 검수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투자 진단 실시, 상품 설명 제공, 조력자 제도 확인, 구매자의 상품 이해 등과 관련한 안내나 고객의 자필 서명 여부를 인공지능 로봇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공지능 로봇이 불완전판매 서류 검수를 함으로써 사람의 실수로 인한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방지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또한 인공지능 자연어 이해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 상품 상담 과정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이 정확하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공지능 로봇을 통해 상품 설명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고, 고객의 질문에 답을 해 사람이 임의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리드원은 이미 외국계 보험사에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계약서 검수 자동화를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 국내 시중은행과도 신탁 상품 서류 검증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는 “불완전판매에 따른 사회적 손실 방지에 인공지능 기술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불완전판매는 물론 기업과 고객이 상호 신뢰할 수 있는 계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반의 전문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그리드원은 2005년 설립한 인공지능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RPA 솔루션을 선보인 이래 현재 100개 이상의 국내 기업에 RPA를 구축했다.​

주요 제품으로 지능형 RPA 솔루션 ‘오토메이트원’과 인공지능 전문 솔루션 ‘AI인스펙터원’,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테스트원’ 등이 있으며, 글로벌 인증 서비스 기업인 ‘주미오’의 한국 파트너로 비대면 본인 인증 자동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FINTECH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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