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이더리움 온체인 지표 변동성,칠리즈,슈콘 外 암호화폐 가상 화폐 헤드라인 뉴스[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 

▲ [Xangle Signal] 높아진 이더리움 온체인 지표 변동성...만약 디파이(De-fi)가 폭탄 돌리기라면, 언제 터질까?

20일 공시데이터 기반 가상자산 정보 포털 쟁글에 따르면 이더리움 온체인 지표 변동성이 높아지는 등 시장 과열 현상이 포착됐다. 최근 이더리움 가격 상승 및 온체인 지표 활성화는 이더 위에서 발행된 Defi 프로젝트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벌어진 현상이다. 이는 지난 2017년 ICO 붐을 연상케 하는 상황으로, 투자 판단에 유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더리움 가격은 지난 14일 이후 -7%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이더리움 신규  지갑 수도 5월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이더리움 온체인 지표 활성화를 견인했던 Defi 시장으로 신규 진입자들의 유입 속도가 둔화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또 이더리움 온체인 상 거래량과 거래횟수 역시 지난 14일 이후 상승세가 둔화됐다. 하지만 거래수수료는 여전히 8월 초 대비 2배 이상 상승한 채로 유지되고 있어 투자 활동에 부담이 높은 상황이다.

쟁글 관계자는 "만약 디파이가 폭탄 돌리기라면 언제 터지게 될지에 대한 우려가 상존한다"며 " 이더리움을 포함한 디파이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판단에 유의할 것을 권유한다"고 밝혔다.

▲ 칠리즈, 스포츠 팬 위한 VISA카드 출시

스포츠 팬덤 기반 블록체인 핀테크 프로젝트 칠리즈는 현지시간 14일 비자(VISA) 직불카드인 ‘소시오즈닷컴 비자 직불카드’ 론칭을 발표했다. 카드를 사용했을 때 칠리즈 토큰을 캐시백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카드다. 

“팬 그 이상의 팬”이라는 의미의 “I Am More Than A Fan”이라는 문구를 새긴 이 카드는 칠리즈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앱인 소시오즈닷컴을 통해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카드다. 다른 비자 직불카드와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결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카드는 추후에 구단 입장권으로 사용될 수 있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번에 출시되는 소시오즈닷컴 직불 카드는 소시오즈닷컴에서 유로화(EUR)나 파운드(GBP)를 입금한 뒤 유럽 경제지역(EEA, European Economic Area) 26개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 가능 지역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사용자가 이 카드를 칠리즈 파트너 구단의 상품을 구매하는데 사용하면 칠리즈($CHZ) 토큰을 캐시백 형태로 보상 받을 수 있다. $CHZ는 칠리즈 블록체인 핀테크 프로젝트에 활용되는 디지털 자산(암호화폐)이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칠리즈 파트너인 FC바르셀로나 홈 구장인 캄프누(Camp Nou) 안에서 FC바르셀로나 굿즈를 구매하거나 캄프누 반경 5km 안에 위치한 스포츠 바(Bar)나 상점에서 거래를 할 때 소시오즈닷컴 카드를 활용한다면, 구매자는 거래한 금액에 비례해 $CHZ를 캐시백 형태로 보상 받는 것이다. 

칠리즈가 이미 FC바로셀로나, 유벤투스, AS로마 등 유수의 글로벌 탑 축구 구단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만큼 다양한 구단의 팬들이 널리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팬 토큰은 칠리즈 토큰인 $CHZ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다. 실제 스포츠 구단과 파트너십을 통해 연계되어 있다. 보유한 팬 토큰이 많을수록 투표에서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이탈리아 프로축구단 유벤투스는 유벤투스 팬 토큰인 ($JUV)를 활용한 팬 투표를 통해 유벤투스 오피셜 티셔츠의 디자인과 20/21시즌 유벤투스 선수단 팀 버스의 디자인을 결정했다. 

현재 칠리즈가 파트너십을 체결한 구단으로는 FC바르셀로나, 유벤투스, AS로마, 파리 생 제르망 등 유럽 인기 축구 구단과 격투기 대회인 UFC, 도타2 e스포츠 팀인 OG등이 있다. 

한편 칠리즈는 4개 팀에 대한 FTO를 앞두고 있다. FTO란 Fan Token Offering의 약자로, 새로운 팀 토큰을 발행하는 것을 뜻한다.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 칠리즈 CEO는 오는 8월 25일 새로운 4개 파트너와의 FTO가 진행될 것임을 발표했다. FTO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8월 18일 예정된 AMA(Ask Me Anything)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 슈콘, 슈월드 디파이 어플 출시 예정

최근 대한민국 토종 블록체인 메인넷 '슈월드'를 출시한 슈콘이 올해 연말까지 메인넷에 이어 후속 플랫폼인 "슈월드 디파이"(탈중앙 금융플랫폼) 어플 출시를 예고 했다. 슈월드Defi는 슈월드 메인넷의 빠른 거래처리속도와 확장성이 높은 특성을 이용한 미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슈월드 디파이 어플에 탑재되는 서비스는 ▲ 핵심서비스인 간편 채굴, 예금(스테이킹), 대출 등 탈중앙 금융 서비스 ▲ 슈월드 기반의 디지털 자산 보관 / 사용 서비스 ▲ 생체기반의 간편 보안 인증 / 간편 결제 서비스 ▲ 슈코인(SUC) 기반의 토큰 생성 및 운영 서비스 ▲ 투명한 거래 장부 검색 서비스 ▲ 슈월드 기반의 토큰 프로젝트 클라우드 펀딩 서비스 등이 있다.

현재 슈콘은 슈월드 메인넷 출시 이후 곧장 리액트 네이티브 기반의 본 어플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11월 중으로 베타서비스 운영 준비를 마치고 12월에 베타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블록체인 어플 중에서는 일반적인 암호화폐를 보관하고 전송하는 기능 외 특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이 없다는 점에서 슈콘의 이번 소식이 특별하게 다가온다.

Notice. '블록체인밸리 마켓 레이더'는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일방의 보도자료로 블록체인밸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신뢰할만한 취재원 또는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일부를 삭제,편집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블록체인 시장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자료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