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거래소

[표](25일기준) 코스닥 공매도 특징주 Top 25 (전일 장마감 한국거래소 기준/시간외일부포함)
 
▲ (1위)  멜파스 공매도 비중 : 41.8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44백만원/107백만원), 멜파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5.75(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0%,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7.79백만원.

▲ (2위) 셀트리온헬스케어 공매도 비중 : 36.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9900백만원/81912백만원), 셀트리온헬스케어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2.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5.92%,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0281.22백만원.

▲ (3위) 코스메카코리아 공매도 비중 : 27.3%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367백만원/1344백만원), 코스메카코리아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5.6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3.46%,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64.52백만원.

▲ (4위) 에이치엘비파워 공매도 비중 : 15.89%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6백만원/165백만원), 에이치엘비파워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4.6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35%,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5.61백만원.

▲ (5위) 셀트리온제약 공매도 비중 : 15.4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183백만원/7643백만원), 셀트리온제약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01(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9.93%,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162.6백만원.

▲ (6위) 펄어비스 공매도 비중 : 15.3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6882백만원/44730백만원), 펄어비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3.26(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4.66%,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2107.07백만원.

▲ (7위) 오스템임플란트 공매도 비중 : 15.23%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08백만원/1369백만원), 오스템임플란트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4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0.94%,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27.54백만원.

▲ (8위) 바이로메드 공매도 비중 : 15.11%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3478백만원/23017백만원), 바이로메드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7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8.1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363.36백만원.

▲ (9위) 민앤지 공매도 비중 : 15.06%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93백만원/3941백만원), 민앤지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59.0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0.2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0.04백만원.

▲ (10위) 디지털대성 공매도 비중 : 13.29%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84백만원/633백만원), 디지털대성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2.86(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88%,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29.44백만원.

▲ (11위) 인성정보 공매도 비중 : 12.7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6백만원/53백만원), 인성정보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4.16(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5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63백만원.

▲ (12위) 위메이드 공매도 비중 : 12.6%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180백만원/9369백만원), 위메이드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3.2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3.2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359.37백만원.

▲ (13위) 리더스코스메틱 공매도 비중 : 12.57%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63백만원/2095백만원), 리더스코스메틱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9.7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6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26.91백만원.

▲ (14위)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공매도 비중 : 12.01%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658백만원/13805백만원), 와이지엔터테인먼트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1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9.5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399.52백만원.

▲ (15위) 오스코텍 공매도 비중 : 11.94%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33백만원/4468백만원), 오스코텍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12(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6.1%,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76.04백만원.

▲ (16위) 고영 공매도 비중 : 11.1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953백만원/8546백만원), 고영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3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2.1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685.81백만원.

▲ (17위) 엔지켐생명과학 공매도 비중 : 10.96%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22백만원/4764백만원), 엔지켐생명과학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3(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7.62%,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399.96백만원.

▲ (18위) 뷰웍스 공매도 비중 : 10.7%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16백만원/1092백만원), 뷰웍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1.4(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3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0.25백만원.

▲ (19위) 메디톡스 공매도 비중 : 10.1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917백만원/18874백만원), 메디톡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05(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1.5%,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814.94백만원.

▲ (20위) 포스코켐텍 공매도 비중 : 9.76%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740백만원/28061백만원), 포스코켐텍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64(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0.3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230.09백만원.

▲ (21위) 예림당 공매도 비중 : 9.66%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18백만원/2265백만원), 예림당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5.0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3.03%,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2.94백만원.

▲ (22위) SK머티리얼즈 공매도 비중 : 9.12%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84백만원/6406백만원), SK머티리얼즈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66(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5.6%,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879.66백만원.

▲ (23위) 에스에프에이 공매도 비중 : 8.91%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936백만원/10504백만원), 에스에프에이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53(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8.68%,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611.42백만원.

▲ (24위) 에이치엘비생명과학 공매도 비중 : 8.74%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40백만원/6178백만원), 에이치엘비생명과학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34(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6.02%,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02.8백만원.

▲ (25위) 대한광통신 공매도 비중 : 8.3%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21백만원/6274백만원), 대한광통신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44(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4.3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360.84백만원.

▲ (26위) 윈하이텍 공매도 비중 : 7.82%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8백만원/241백만원), 윈하이텍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29.03(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0.2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0.65백만원.

▲ (27위) 사람인에이치알 공매도 비중 : 7.53%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6백만원/83백만원), 사람인에이치알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52(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3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15백만원.

▲ (28위) 클리오 공매도 비중 : 7.32%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320백만원/4371백만원), 클리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2.14(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5.03%,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49.26백만원.

▲ (29위) 아이디스 공매도 비중 : 6.9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83백만원/2640백만원), 아이디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1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4.02%,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55.14백만원.

▲ (30위) 모두투어 공매도 비중 : 6.67%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14백만원/3218백만원), 모두투어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35(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4.93%,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58.38백만원.

▲ (31위) 지니뮤직 공매도 비중 : 6.6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74백만원/1125백만원), 지니뮤직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73(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44%,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3.19백만원.

▲ (32위) 실리콘웍스 공매도 비중 : 6.6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31백만원/7996백만원), 실리콘웍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2.9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5.05%,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77.86백만원.

▲ (33위) 오픈베이스 공매도 비중 : 6.42%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20백만원/1877백만원), 오픈베이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4.15(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41%,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29.03백만원.

▲ (34위) 에스엠 공매도 비중 : 6.3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629백만원/9853백만원), 에스엠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26(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3.5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96.19백만원.

▲ (35위) 케이맥 공매도 비중 : 6.3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48백만원/763백만원), 케이맥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4.14(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74%,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1.75백만원.

▲ (36위) 스튜디오드래곤 공매도 비중 : 6.22%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380백만원/22192백만원), 스튜디오드래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9.26%,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520.94백만원.

▲ (37위) 메지온 공매도 비중 : 6.19%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308백만원/4974백만원), 메지온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05(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5.1%,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293.07백만원.

▲ (38위) 비에이치 공매도 비중 : 6.1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132백만원/18320백만원), 비에이치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74(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5.78%,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648.77백만원.

▲ (39위) 신라젠 공매도 비중 : 6.16%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3582백만원/58075백만원), 신라젠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4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9.5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7406.36백만원.

▲ (40위) 바이오솔루션 공매도 비중 : 5.8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15백만원/1972백만원), 바이오솔루션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2.06(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58%,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56.19백만원.

▲ (41위) 농우바이오 공매도 비중 : 5.71%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04백만원/1833백만원), 농우바이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2.26(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1.7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46.15백만원.

▲ (42위) SKC 솔믹스 공매도 비중 : 5.44%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65백만원/1205백만원), SKC 솔믹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4.91(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0.52%,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3.36백만원.

▲ (43위) 에스와이패널 공매도 비중 : 5.43%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53백만원/4667백만원), 에스와이패널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4.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3.5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51.7백만원.

▲ (44위) 텔콘RF제약 공매도 비중 : 5.3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84백만원/3452백만원), 텔콘RF제약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09(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09%,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68.5백만원.

▲ (45위) 남화토건 공매도 비중 : 5.35%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7백만원/1072백만원), 남화토건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9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0.92%,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28.97백만원.

▲ (46위) 인선이엔티 공매도 비중 : 5.29%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115백만원/2176백만원), 인선이엔티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4.1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06%,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27.56백만원.

▲ (47위) 보령메디앙스 공매도 비중 : 5.08%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4백만원/1076백만원), 보령메디앙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6.32(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0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8.65백만원.

▲ (48위) 파라다이스 공매도 비중 : 5.04%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534백만원/10592백만원), 파라다이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67(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5.9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792.28백만원.

▲ (49위) 컴투스 공매도 비중 : 5.01%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484백만원/9676백만원), 컴투스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0.62(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6.07%,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776.6백만원.

▲ (50위) 대아티아이 공매도 비중 : 4.91% (25일 장마감기준(주가), 공매도거래대금/총거래대금=2295백만원/46693백만원), 대아티아이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율 : 1.8(배). 직전40일 공매도 비중 평균 :2.28%, 직전 40일 공매도 거래대금 평균 : 1272.36백만원.

공매도란 소유하지 않은 유가증권을 매도하거나 차입한 유가증권(대차거래)으로 결제하고자 하는 매도로 향후 재매입해(숏커버링) 공매도 상환기간내에 상환해 차익을 얻고자 하는 거래를 말한다. 다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차입없는 매도(Naked short sale)는 금지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공매도 종합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공매도 종합포털에서는 상위 50 종목을 공표하고 있어 공매도 과열종목을 파악할 수 있다. 공매도 잔고비중도 주의해야 할 포인트로 공매도 상환기간이 다가오면 공매도 숏커버링이 일어날 주식 변동폭이 커질 수 있다. 앞으로 개인투자자가 개인공매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질 전망이다. 한국증권금융은 기관투자자로부터 주식을 차입해 이를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주식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