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의 금융권 확산을 지원한다.


금감원은 9일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및 전자금융업자 등 권역별 금융회사·협회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IT·핀테크 감독검사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2018년을 IT·핀테크 분야의 자율적이고 안정적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감독 혁신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 금융권에 확산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이에 수반되는 리스크의 관리를 위한 감독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또 금융소비자의 편의선 강화를 위해 전자금융거래서 인증수단 선택권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생체인증, QR코드, 문자메시지, 블록체인 등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인증수단을 금융거래에 폭넓게 적용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전자금융거래약관도 사고 조사 기간을 명시하고 조사 진행 상황 통지의무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선을 추진할 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이번 설명회에서 논의된 내용과 건의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향후 IT·핀테크 감독검사 방향에 최대한 반영하겠다며 CIO·CISO 간담회, 금융정보보호협의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금융회사 목소리를 경청하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IT감독·검사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