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디의 주가가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지난해 국내 디지털 광고를 싹쓸이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영향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메타의 광고주 기준으로는 쿠팡·삼성·테무 등이 상위권에 위치했다. 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시장의 총 디지털 광고 지출 금액은 17억5000만 달러(2조 5449억원)에 달했다.
17일 주식시장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지난해 디지털 광고를 싹쓸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 기준으로는 쿠팡이 1위였고, 삼성, 테무가 상위권에 올랐다.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이 같은 내용의 '2024년 한국 시장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4년 1월부터 11월까지 메타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시장의 총 디지털 광고 지출 금액은 17억5000만 달러(2조 5449억원)에 달했으며, 총 노출 수는 약 4800억 건에 이른다.
가장 많은 광고 노출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쇼핑, 그 뒤를 FMCG(소비재),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등이 차지했다.
광고주 기준으로는 이커머스 기업 '쿠팡'이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삼성과 테무가 상위권을 기록했다. 2024년 11월에는 디지털 광고 지출이 급증해, 1월 대비 1.6배 증가한 2억 달러에 달했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성장이 두드러졌으며, 이 플랫폼에서의 누적 광고 노출 수는 3240억 건을 넘어서며 페이스북을 제쳤다. 쇼핑 브랜드는 2024년 동안 전체 광고 지출의 33%를 차지하며 큰 비중을 기록했다.
쿠팡은 2024년 1월부터 11월까지 147억 건의 디지털 광고 노출을 세우며 1위를 차지했으며, 삼성, LG, 올리브영 등 다양한 한국 브랜드들도 상위 10위 안에 포함됐다. 글로벌 브랜드인 ‘테무’와 '알리바바', '어도비' 등도 상위 광고주로 등장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며 메타(구 페이스북) 의 검색 광고(SA)와 디스플레이 광고(DA) 주요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플레이디가 주목을 받는 모습이다. 플레이디는 KT그룹의 디지털 광고대행사로 주요 매체사인 구글, 네이버, 카카오, 메타 등과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주요 상품은 검색 광고(SA)와 디스플레이 광고(DA)로, 광고주의 예산 범위 내에서 광고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돕는다. 매출은 광고비용의 15%가량인 수수료에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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