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기준 매출 1조2355억원, 당기순이익 1057억원 시현
가입자 3000만명 기반으로 사업 성장 및 수익 다변화 성과 

토스 로고 [CI=비바리퍼블리카]
토스 로고 [CI=비바리퍼블리카]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이승건)가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매출) 1조2355억원, 영업이익 1546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결 당기순이익은 1057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흑자 전환 이후 실적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9141억원)와 비교해 35.2% 증가했다. 컨슈머와 머천트, 양대 서비스 사업 부문이 모두 성장한 가운데 수퍼앱 전략을 통한 두 부문의 시너지가 본격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컨슈머 서비스 부문 매출은 8021억 원으로 상반기 연결 매출의 64.9%를 차지했다. 해당 부문에는 송금, 중개, 광고, 간편결제, 커머스, 증권, 세무, 인증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약 3000만명의 가입자를 기반으로 서비스 이용률 증가에 따라 매출 비중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머천트 서비스 부문 매출은 상반기 연결 매출 35.1%인 4333억원을 달성했다. 이 부문은 PG(토스페이먼츠)와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판매(토스플레이스) 등 B2B 사업을 포괄한다. 토스 생태계 확장에 따른 기업 고객 증가, 거래 중심 수익 구조 등의 영향으로 안정적인 매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상반기 연결 당기순이익은 1057억원으로 수익 규모가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다. 플랫폼 전반의 매출 증가와 주요 사업 부문의 수익성 개선이 맞물리며 실현된 결과다. 특히, 매출 증가폭이 비용 증가를 상회하면서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실적에 더욱 뚜렷하게 반영됐다. 이는 단순한 외형 확대를 넘어 수익성 개선이 동반된 건강한 성장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더욱 그 의미가 크다고 토스는 평가했다.

토스 관계자는 "송금, 결제, 투자, 세무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하나의 앱에서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3000만 가입자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이용 증가와 핵심 사업 부문의 수익성 강화가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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