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이용자 260만명, 페이지뷰 1500만회…생활 서비스 자리매김
시범 운영 기반해 모집 대상 기업 확대해 '오픈베타' 서비스 전환

[자료=토스]
[자료=토스]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이승건)가 미니앱 플랫폼 '앱인토스(Apps in Toss)' 출시 100일 만에 제휴 미니앱 200개를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앱인토스는 토스 앱 안에서 온라인 매장을 구현하는 앱인앱(App-in-App) 형태 개방형 플랫폼이다. 지금까지 누적 이용자 수는 약 260만명, 누적 페이지뷰는 약 1500만회에 달한다. 이용 1회당 평균 체류 시간은 약 6.7분으로, 토스 앱 내 다양한 서비스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활용도를 보였다. 이용자 연령대는 20대부터 50대까지 20~25% 수준으로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 게임 서비스가 가장 활발하게 제휴되고 있는 분야로 나타났다. 앱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앱인토스의 강점이, 빠르고 간편한 사용을 선호하는 수요와 잘 부합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콘텐츠·건강·AI 등 다양한 분야의 미니앱들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정된 파트너와 함께 시범 운영하는 CBT(Close Beta Test) 기간부터 나타난 성과에 참가 신청 기업도 빠르게 늘고 있다. 7월 시범 운영을 시작할 당시 162곳이었던 신청 기업은 9월 324곳으로 두 달 만에 두배 증가했다.

다양한 파트너가 앱인토스를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있다. 일례로 게임 분야에서는 '슈퍼조이'의 '용사단 키우기'는 제휴 한 달 반 만에 누적 이용자 80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기존 앱 마켓에서 4년 걸린 성과를 단기간에 달성한 것이다. 프롭테크 기업 '안전집사'는 신규 고객 99%를 앱인토스를 통해 확보하며 월 매출이 40배 성장했고, 운세 서비스 '점신' 역시 예상치를 6배 이상 웃도는 일간 이용자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규모 팀의 사례도 주목된다. 개발자 1명이 2주 만에 만든 '코심'(해외 eSIM 로밍서비스)은 광고비를 전혀 쓰지 않고 론칭 첫 주에 260만원의 매출을 올렸고, 2인 팀이 5일 만에 개발한 '디스팟'(할인쿠폰 서비스)은 첫 달 매출 1천만원을 달성했다. 1인 개발사 '서브레벨게임즈'는 AI를 활용해 16종의 게임을 선보이며, 앱인토스가 스타트업을 위한 실험 무대이자 성장 발판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좋은 성과를 바탕으로 토스는 앱인토스 시범 운영(CBT)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오픈베타 단계로 전환키로 했다. 

토스 관계자는 "앱인토스 출시 100일 만에 소규모 팀에게는 빠르게 매출을 낼 수 있는 실험 무대가, 규모 있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기회를 만들고, 이용자는 토스 앱 하나로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