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X 클라우드'로 국내 데이터 주권 확보
이에이트, 공공·산업 시장 공략 본격화
온톨로지 기반 AI 디지털트윈 확장 위한 플랫폼
![이에이트가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국내 보안 요구를 결합한 보안형 클라우드 맵핑 솔루션 'NDX 클라우드(CLOUD)'를 공식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에이트 제공]](https://cdn.financialpost.co.kr/news/photo/202510/236116_268805_5018.png)
이에이트가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국내 보안 요구를 결합한 보안형 클라우드 맵핑 솔루션 'NDX 클라우드(CLOUD)'를 공식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온톨로지 기반 인공지능(AI) 디지털트윈 전문 기업 이에이트는 "디지털트윈은 단순한 가상 모델링을 넘어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결해 예측과 제어가 가능한 '지능형 운영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이를 위한 플랫폼 개발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 공공·산업 환경은 여전히 데이터 주권과 보안 규제로 인해 디지털 전환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이트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기술이 검증된 정밀 측량·매핑 엔진을 기반으로 국내 보안 환경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플랫폼을 개발했다.
NDX 클라우드는 PIX4D와의 협업을 통해 확보한 글로벌 기술력 위에 국내 보안 표준과 서버 운영 요건을 충족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국내 서버 운영, 폐쇄망·온프레미스 설치 지원, 권한 기반 접근 제어 등으로 정부 과제에서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보안 요건을 충족했다. 이를 통해 외산 솔루션의 한계였던 국내 데이터 주권 문제와 보안 인증 제약을 동시에 해소했다.
이에이트는 이번 솔루션을 기반으로 정부 디지털트윈, 공간 정보 고도화, 스마트시티, 국방 등 주요 공공 프로젝트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NDX 클라우드는 글로벌 기술 검증과 국내 보안 최적화를 결합한 플랫폼으로 공공과 산업 전반의 디지털 인프라 전환을 빠르게 앞당길 것"이라며 "향후 온톨로지 기반 AI 디지털트윈 플랫폼과 연계해 산업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관리·분석하는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이에이트는 온톨로지 AI 기반 플랫폼 'NDX PRO AI'를 중심으로 산업형 AI 생태계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데이터의 의미와 관계를 이해하는 온톨로지 AI 기술은 이에이트의 'AI for Humanity' 비전을 구현하는 핵심 축으로 산업 전반의 AI 전환을 이끄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